Unity 물리 엔진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물리 엔진에 대한 개요와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Unity는 다양한 프로젝트 요구 사항에 맞춰 여러 가지 물리 엔진을 제공합니다.

물리 엔진 개요

Unity는 프로젝트에서 물리 시뮬레이션을 통해 오브젝트의 충돌, 중력, 힘에 대한 반응을 올바르게 처리합니다. 다음과 같은 주요 엔진이 있습니다:

물리 엔진 종류 설명
빌트인 3D 물리 Nvidia PhysX 엔진을 사용하는 3D 물리 엔진입니다.
빌트인 2D 물리 Box2D 엔진을 사용하는 2D 물리 엔진입니다.
DOTS 물리 패키지 데이터 지향 프로젝트에서 물리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사용하는 패키지입니다.
Havok 피직스 패키지 Unity에 통합된 Havok 피직스 엔진으로, DOTS 물리 패키지의 확장으로 사용됩니다.

물리 엔진 사용법

C#을 사용하여 물리 시뮬레이션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C#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하며, Unity Learn의 주니어 프로그래머 교육 과정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 물리 튜토리얼: 다양한 물리 시뮬레이션 예제를 통해 기초부터 고급까지 배울 수 있는 자료입니다.
  • 성능 최적화 팁: 물리 성능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한 동영상 자료입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오브젝트 중력 적용하기

객체에 중력을 적용하려면 Rigidbody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Rigidbody가 활성화되면 물리 엔진이 객체에 중력과 힘을 적용합니다.

void Start()
{
    Rigidbody rb = GetComponent<Rigidbody>();
    rb.AddForce(Vector3.down * 9.81f);
}

예제 2: 충돌 감지하기

OnCollisionEnter 메서드를 사용하여 충돌 시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void OnCollisionEnter(Collision collision)
{
    if (collision.gameObject.CompareTag("Player"))
    {
        // 충돌 시의 행동 정의
    }
}

결론

Unity의 물리 엔진은 다양한 프로젝트 요구 사항에 적합한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C#을 활용하여 더 정교한 물리 시뮬레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예제를 통해 연습하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