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물리 엔진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물리 엔진에 대한 개요와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Unity는 다양한 프로젝트 요구 사항에 맞춰 여러 가지 물리 엔진을 제공합니다.
물리 엔진 개요
Unity는 프로젝트에서 물리 시뮬레이션을 통해 오브젝트의 충돌, 중력, 힘에 대한 반응을 올바르게 처리합니다. 다음과 같은 주요 엔진이 있습니다:
물리 엔진 종류 | 설명 |
---|---|
빌트인 3D 물리 | Nvidia PhysX 엔진을 사용하는 3D 물리 엔진입니다. |
빌트인 2D 물리 | Box2D 엔진을 사용하는 2D 물리 엔진입니다. |
DOTS 물리 패키지 | 데이터 지향 프로젝트에서 물리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사용하는 패키지입니다. |
Havok 피직스 패키지 | Unity에 통합된 Havok 피직스 엔진으로, DOTS 물리 패키지의 확장으로 사용됩니다. |
물리 엔진 사용법
C#을 사용하여 물리 시뮬레이션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C#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하며, Unity Learn의 주니어 프로그래머 교육 과정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 물리 튜토리얼: 다양한 물리 시뮬레이션 예제를 통해 기초부터 고급까지 배울 수 있는 자료입니다.
- 성능 최적화 팁: 물리 성능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한 동영상 자료입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오브젝트 중력 적용하기
객체에 중력을 적용하려면 Rigidbody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Rigidbody가 활성화되면 물리 엔진이 객체에 중력과 힘을 적용합니다.
void Start()
{
Rigidbody rb = GetComponent<Rigidbody>();
rb.AddForce(Vector3.down * 9.81f);
}
예제 2: 충돌 감지하기
OnCollisionEnter 메서드를 사용하여 충돌 시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void OnCollisionEnter(Collision collision)
{
if (collision.gameObject.CompareTag("Player"))
{
// 충돌 시의 행동 정의
}
}
결론
Unity의 물리 엔진은 다양한 프로젝트 요구 사항에 적합한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C#을 활용하여 더 정교한 물리 시뮬레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예제를 통해 연습하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