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물리 시스템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제공하는 빌트인 3D 물리 엔진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의 물리 엔진은 Nvidia PhysX 엔진을 기반으로 하며, 게임 내 다양하고 사실적인 물체의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물리 관련 주요 개념
- 캐릭터 컨트롤
- 1인칭 및 3인칭 캐릭터를 위한 물리 기반 제어 설정합니다.
- 리지드바디 물리
- 게임 오브젝트에 물리 기반 동작을 적용하는 기능입니다.
- 충돌
- 콜라이더를 사용하여 게임 오브젝트 간의 충돌을 설정합니다.
- 조인트
- 게임 오브젝트를 연결하는 조인트를 적용, 설정하고 물리적 힘을 시뮬레이션합니다.
- 관절
- 리지드 바디와 조인트의 복잡한 시스템을 설정합니다.
- 래그돌 물리
- 캐릭터에 래그돌 물리를 적용하여 보다 현실적인 움직임을 구현합니다.
- 천
- 캐릭터의 의상이나 기타 애플리케이션 내 직물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합니다.
- 멀티 씬 물리
- 여러 전용 물리 씬을 사용하여 다양한 물리 컨텍스트를 관리합니다.
활용 예제
1. 캐릭터 컨트롤 예제
Unity에서 1인칭 또는 3인칭 캐릭터의 물리 기반 캐릭터 컨트롤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체의 속도와 중력을 설정하여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합니다.
- 사용자 입력에 따라 캐릭터의 위치를 업데이트합니다.
2. 리지드바디 물리 적용 예시
RigidBody
컴포넌트를 추가함으로써 게임 오브젝트에 물리 기반 동작이 추가됩니다. 예를 들면:
void Start()
{
Rigidbody rb = GetComponent<Rigidbody>();
rb.velocity = new Vector3(0, 10, 0);
}
3. 충돌 설정 및 처리
콜라이더를 통해 충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어진 오브젝트와 충돌할 때 특정 동작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조인트 사용하기
조인트를 사용하여 두 오브젝트를 연결하고 그 사이의 물리적 상호작용을 설정하는 방법:
- 다양한 조인트 타입을 활용하여 물리적 힘을 추가하거나 특정 방향으로만 움직이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물리 엔진은 3D 게임 개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리 기반의 캐릭터 제어 및 다양한 물리 효과를 통해 더 몰입감 있는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제를 참고하여 물리적 상호작용을 구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