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물리 디버깅 가이드

Unity의 물리 시스템을 디버깅하는 것은 게임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물리 디버그 패널을 사용하여 3D 물리 동작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Physics Debugger의 사용법과 다양한 설정을 통해 물리 엔진을 효과적으로 디버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리 디버그 창 열기

Unity 에디터에서 물리 디버그 창을 열려면 아래의 경로를 따르세요.

  • Window > Analysis > Physics Debugger

물리 디버거는 씬 뷰에 물리 디버그 패널을 삽입하고 다양한 탭을 제공합니다.

탭 설명

설명
Info 리지드 바디 및 관절 바디 정보를 추적하며 무게 중심과 관성 텐서를 시각화합니다.
Filtering 시각화할 물리 오브젝트를 결정합니다.
Rendering 물리 시각화를 렌더링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설정입니다.
Contacts 접촉 시각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Queries 쿼리 시각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리 디버그 패널

물리 디버그 패널은 씬 뷰의 오른쪽 하단에 위치합니다. 이 패널은 실제 게임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며 시각화 정보를 제공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설명
Collision Geometry 충돌 정보를 시각화합니다.
Mouse Select 마우스 오버 강조 표시와 선택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Tracked Objects 최근에 표시된 고유 게임 오브젝트의 총 개수를 보여줍니다.

Filtering 탭 설정

Filtering 탭에서는 어떤 물리 요소를 시각화할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정보만 깔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Show Static Colliders Rigidbody가 없는 콜라이더를 시각화합니다.
Show Rigidbodies Rigidbody 컴포넌트가 있는 물리 오브젝트를 시각화합니다.
Show Triggers Trigger 콜라이더를 시각화합니다.

Rendering 탭 설정

Rendering 탭에서는 물리 시각화를 렌더링하는 방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Static Colliders Color 정적 콜라이더를 나타내는 색상을 설정합니다.
Triggers Color 트리거 콜라이더를 나타내는 색상을 설정합니다.
Transparent 충돌 지오메트리의 투명도를 설정합니다.

Contacts 탭 설정

Contacts 탭은 충돌 접촉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물리 상호작용을 더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Show Contacts 접촉 시각화를 활성화합니다.
Show Impulse 접점 임펄스를 시각화합니다.
Use Filtering settings Filtering 탭의 설정을 사용합니다.

사용 예제

  1. 충돌 문제 디버깅: Show Contacts를 활성화하여 게임 오브젝트 간의 접촉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충돌 문제를 해결합니다.
  2. 성능 최적화: Show Static CollidersShow Rigidbodies를 설정하여 불필요한 물리 오브젝트를 확인하고 프로젝트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3. 게임 오브젝트의 물리 프로퍼타 확인: Info 탭을 통해 각 오브젝트의 질량, 속도, 관성 텐서 등을 모니터링하여 원하는 물리적 행동을 구현합니다.

결론

Unity의 물리 디버그 도구를 활용하면 물리 시스템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설정들을 활용하여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는 최적의 방법으로 테스트하고 디버깅을 진행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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