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물리 디버깅 가이드
Unity의 물리 시스템을 디버깅하는 것은 게임 개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물리 디버그 패널을 사용하여 3D 물리 동작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Physics Debugger
의 사용법과 다양한 설정을 통해 물리 엔진을 효과적으로 디버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리 디버그 창 열기
Unity 에디터에서 물리 디버그 창을 열려면 아래의 경로를 따르세요.
Window > Analysis > Physics Debugger
물리 디버거는 씬 뷰에 물리 디버그 패널을 삽입하고 다양한 탭을 제공합니다.
탭 설명
탭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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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 | 리지드 바디 및 관절 바디 정보를 추적하며 무게 중심과 관성 텐서를 시각화합니다. |
Filtering | 시각화할 물리 오브젝트를 결정합니다. |
Rendering | 물리 시각화를 렌더링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설정입니다. |
Contacts | 접촉 시각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Queries | 쿼리 시각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물리 디버그 패널
물리 디버그 패널은 씬 뷰의 오른쪽 하단에 위치합니다. 이 패널은 실제 게임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며 시각화 정보를 제공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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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ision Geometry | 충돌 정보를 시각화합니다. |
Mouse Select | 마우스 오버 강조 표시와 선택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
Tracked Objects | 최근에 표시된 고유 게임 오브젝트의 총 개수를 보여줍니다. |
Filtering 탭 설정
Filtering 탭에서는 어떤 물리 요소를 시각화할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필요한 정보만 깔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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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w Static Colliders | Rigidbody가 없는 콜라이더를 시각화합니다. |
Show Rigidbodies | Rigidbody 컴포넌트가 있는 물리 오브젝트를 시각화합니다. |
Show Triggers | Trigger 콜라이더를 시각화합니다. |
Rendering 탭 설정
Rendering 탭에서는 물리 시각화를 렌더링하는 방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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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tic Colliders Color | 정적 콜라이더를 나타내는 색상을 설정합니다. |
Triggers Color | 트리거 콜라이더를 나타내는 색상을 설정합니다. |
Transparent | 충돌 지오메트리의 투명도를 설정합니다. |
Contacts 탭 설정
Contacts 탭은 충돌 접촉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물리 상호작용을 더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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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w Contacts | 접촉 시각화를 활성화합니다. |
Show Impulse | 접점 임펄스를 시각화합니다. |
Use Filtering settings | Filtering 탭의 설정을 사용합니다. |
사용 예제
- 충돌 문제 디버깅:
Show Contacts
를 활성화하여 게임 오브젝트 간의 접촉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충돌 문제를 해결합니다. - 성능 최적화:
Show Static Colliders
와Show Rigidbodies
를 설정하여 불필요한 물리 오브젝트를 확인하고 프로젝트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 게임 오브젝트의 물리 프로퍼타 확인: Info 탭을 통해 각 오브젝트의 질량, 속도, 관성 텐서 등을 모니터링하여 원하는 물리적 행동을 구현합니다.
결론
Unity의 물리 디버그 도구를 활용하면 물리 시스템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설정들을 활용하여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는 최적의 방법으로 테스트하고 디버깅을 진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