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물리적 카메라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물리적 카메라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카메라 기능은 실제 카메라의 포맷을 시뮬레이션하여 더 현실감 있는 렌더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물리적 카메라의 주요 속성

물리적 카메라는 다음의 두 가지 주요 속성을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속성 설명
초점 거리(Focal Length) 센서와 카메라 렌즈 간의 거리로 수직 시야각(FOV)을 결정합니다.
센서 크기(Sensor Size) 이미지를 캡처하는 센서의 너비와 높이입니다. 물리적 카메라의 종횡비를 설정합니다.

초점 거리(Focal Length)

  • 초점 거리가 짧을수록 시야각이 넓어집니다.
  • 초점 거리가 길어질수록 시야각이 좁아집니다.

센서 크기(Sensor Size)

  • 다양한 프리셋 센서 크기 중에서 선택하거나 커스텀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센서의 종횡비가 게임 뷰와 다를 경우, Unity는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렌즈 시프트(Lens Shift)

렌즈 시프트는 카메라의 렌즈를 수평 및 수직으로 오프셋하여 피사체의 위치를 왜곡 없이 변경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이 기법은 건축 사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 예를 들어, 높은 건물을 촬영할 때 카메라를 회전시키는 대신, 렌즈를 이동시켜 평행선을 유지하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게이트 피트(Gate Fit)

Gate Fit 기능은 게임 뷰와 물리적 카메라 센서의 종횡비가 서로 다를 때 어떤 방식으로 렌더링할지를 결정합니다. 여기에는 다섯 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모드 설명
크롭(Cropping) 필름 게이트가 해상도 게이트를 초과할 경우, 나머지를 잘라냅니다.
오버스캔(Overscanning) 필름 게이트가 해상도 게이트를 초과할 경우, 영역을 계속 렌더링합니다.
늘리기(Stretching) 게임 뷰의 종횡비에 맞춰 카메라 이미지를 늘립니다.
수직(vertical) 해상도 게이트를 필름 게이트의 높이에 맞춥니다.
수평(horizontal) 해상도 게이트를 필름 게이트의 너비에 맞춥니다.

게이트 피트 설정 예시

  • Vertical: 센서의 너비를 변경하더라도 렌더링된 이미지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 Horizontal: 센서의 높이를 변경하더라도 렌더링된 이미지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 None: 해상도 게이트를 필름 게이트의 크기에 맞추고 이미지를 늘립니다.

활용 예제

  1. 건축 시뮬레이션: 렌즈 시프트 기능을 사용하여 건물의 특성을 왜곡 없이 보여줄 수 있습니다.
  2. 영화 촬영: 카메라의 다양한 포맷을 시뮬레이션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3. 게임 디자인: 카메라의 시야각을 조정하여 게임의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물리적 카메라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더 현실감 있는 렌더링을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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