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물리적 카메라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물리적 카메라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카메라 기능은 실제 카메라의 포맷을 시뮬레이션하여 더 현실감 있는 렌더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물리적 카메라의 주요 속성
물리적 카메라는 다음의 두 가지 주요 속성을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속성 | 설명 |
---|---|
초점 거리(Focal Length) | 센서와 카메라 렌즈 간의 거리로 수직 시야각(FOV)을 결정합니다. |
센서 크기(Sensor Size) | 이미지를 캡처하는 센서의 너비와 높이입니다. 물리적 카메라의 종횡비를 설정합니다. |
초점 거리(Focal Length)
- 초점 거리가 짧을수록 시야각이 넓어집니다.
- 초점 거리가 길어질수록 시야각이 좁아집니다.
센서 크기(Sensor Size)
- 다양한 프리셋 센서 크기 중에서 선택하거나 커스텀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센서의 종횡비가 게임 뷰와 다를 경우, Unity는 이를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렌즈 시프트(Lens Shift)
렌즈 시프트는 카메라의 렌즈를 수평 및 수직으로 오프셋하여 피사체의 위치를 왜곡 없이 변경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이 기법은 건축 사진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 예를 들어, 높은 건물을 촬영할 때 카메라를 회전시키는 대신, 렌즈를 이동시켜 평행선을 유지하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게이트 피트(Gate Fit)
Gate Fit 기능은 게임 뷰와 물리적 카메라 센서의 종횡비가 서로 다를 때 어떤 방식으로 렌더링할지를 결정합니다. 여기에는 다섯 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모드 | 설명 |
---|---|
크롭(Cropping) | 필름 게이트가 해상도 게이트를 초과할 경우, 나머지를 잘라냅니다. |
오버스캔(Overscanning) | 필름 게이트가 해상도 게이트를 초과할 경우, 영역을 계속 렌더링합니다. |
늘리기(Stretching) | 게임 뷰의 종횡비에 맞춰 카메라 이미지를 늘립니다. |
수직(vertical) | 해상도 게이트를 필름 게이트의 높이에 맞춥니다. |
수평(horizontal) | 해상도 게이트를 필름 게이트의 너비에 맞춥니다. |
게이트 피트 설정 예시
- Vertical: 센서의 너비를 변경하더라도 렌더링된 이미지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 Horizontal: 센서의 높이를 변경하더라도 렌더링된 이미지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 None: 해상도 게이트를 필름 게이트의 크기에 맞추고 이미지를 늘립니다.
활용 예제
- 건축 시뮬레이션: 렌즈 시프트 기능을 사용하여 건물의 특성을 왜곡 없이 보여줄 수 있습니다.
- 영화 촬영: 카메라의 다양한 포맷을 시뮬레이션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디자인: 카메라의 시야각을 조정하여 게임의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물리적 카메라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더 현실감 있는 렌더링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