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가비지 컬렉션 가이드

Unity에서는 프로그램 내에서 메모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가비지 컬렉터(GC)를 사용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가비지 컬렉션 개요와 관련된 주요 개념 및 기능을 설명하고, 활용 방법에 대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가비지 컬렉터 개요

가비지 컬렉터는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자동으로 회수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Unity가 가비지 컬렉션을 수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메모리 할당 요청: 스크립트가 메모리를 할당하려고 할 때 사용 가능한 힙 메모리가 부족하면, Unity는 가비지 컬렉터를 실행합니다.
  2. 레퍼런스 검사: 가비지 컬렉터는 힙의 모든 오브젝트를 검사하고, 레퍼런스가 없는 오브젝트를 삭제하도록 표시합니다.
  3. 메모리 회수: Unity는 레퍼런스가 없는 오브젝트를 삭제하여 메모리를 확보합니다.

가비지 컬렉터는 프로젝트 설정에서 조정 가능합니다.

가비지 컬렉터 모드

Unity에서는 두 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모드 설명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가비지 컬렉션을 여러 프레임에 분산시킵니다.
비활성화된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 이 모드에서는 가비지 컬렉터가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중단합니다.

메모리 할당 추적 도구

Unity에는 메모리 할당을 추적하는 다양한 도구가 있습니다:

도구 설명
Unity 프로파일러의 CPU 사용 모듈 프레임당 GC Alloc의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Unity 프로파일러의 메모리 모듈 프레임 단위의 메모리 사용을 제공합니다.
메모리 프로파일러 패키지 특정 프레임 동안의 메모리 사용량을 자세히 제공합니다.

활용 예제

1.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 활성화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을 활성화하면 프레임률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GarbageCollection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 활성화
        PlayerSettings.enableIncrementalGC = true;
    }
}

2. 메모리 할당 추적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하기 위해 프로파일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에디터에서 프로파일러를 활성화하고 메모리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세요.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emoryProfilerExample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 프로파일러에서 메모리 사용량 확인
        Debug.Log("Used Memory: " + Profiler.usedHeapSize + " bytes");
    }
}

결론

Unity의 가비지 컬렉션 시스템은 메모리 관리를 자동화하여 성능 저하를 방지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모드와 도구를 통해 가비지 컬렉션을 최적화하고,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개발 중에는 프로파일링 도구를 활용해 메모리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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