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가비지 컬렉션 가이드
Unity에서는 프로그램 내에서 메모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가비지 컬렉터(GC)를 사용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가비지 컬렉션 개요와 관련된 주요 개념 및 기능을 설명하고, 활용 방법에 대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가비지 컬렉터 개요
가비지 컬렉터는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자동으로 회수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Unity가 가비지 컬렉션을 수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모리 할당 요청: 스크립트가 메모리를 할당하려고 할 때 사용 가능한 힙 메모리가 부족하면, Unity는 가비지 컬렉터를 실행합니다.
- 레퍼런스 검사: 가비지 컬렉터는 힙의 모든 오브젝트를 검사하고, 레퍼런스가 없는 오브젝트를 삭제하도록 표시합니다.
- 메모리 회수: Unity는 레퍼런스가 없는 오브젝트를 삭제하여 메모리를 확보합니다.
가비지 컬렉터는 프로젝트 설정에서 조정 가능합니다.
가비지 컬렉터 모드
Unity에서는 두 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모드 | 설명 |
---|---|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 |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가비지 컬렉션을 여러 프레임에 분산시킵니다. |
비활성화된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 | 이 모드에서는 가비지 컬렉터가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중단합니다. |
메모리 할당 추적 도구
Unity에는 메모리 할당을 추적하는 다양한 도구가 있습니다:
도구 | 설명 |
---|---|
Unity 프로파일러의 CPU 사용 모듈 | 프레임당 GC Alloc의 세부 정보를 제공합니다. |
Unity 프로파일러의 메모리 모듈 | 프레임 단위의 메모리 사용을 제공합니다. |
메모리 프로파일러 패키지 | 특정 프레임 동안의 메모리 사용량을 자세히 제공합니다. |
활용 예제
1.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 활성화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을 활성화하면 프레임률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는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GarbageCollection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 활성화
PlayerSettings.enableIncrementalGC = true;
}
}
2. 메모리 할당 추적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하기 위해 프로파일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에디터에서 프로파일러를 활성화하고 메모리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세요.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MemoryProfilerExample : MonoBehaviour
{
void Update()
{
// 프로파일러에서 메모리 사용량 확인
Debug.Log("Used Memory: " + Profiler.usedHeapSize + " bytes");
}
}
결론
Unity의 가비지 컬렉션 시스템은 메모리 관리를 자동화하여 성능 저하를 방지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모드와 도구를 통해 가비지 컬렉션을 최적화하고, 성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개발 중에는 프로파일링 도구를 활용해 메모리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