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가비지 컬렉션 관리 가이드

목차

  1. 가비지 컬렉션 개요
  2. 가비지 컬렉션 비활성화
  3.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
  4. 가비지 컬렉션 베스트 프랙티스
  5. 예제 코드

가비지 컬렉션 개요

Unity에서 가비지 컬렉션은 메모리 사용을 관리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자동으로 사용되지 않는 객체를 식별하여 메모리를 회수합니다. 그러나 특정 상황에서 가비지 컬렉션을 비활성화하거나 수동으로 관리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가비지 컬렉션 비활성화

가비지 컬렉터를 비활성화하면 CPU 사용량을 줄일 수 있지만, 이로 인해 메모리 사용량이 절대로 감소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비지 컬렉터를 비활성화하기 전에 신중한 메모리 관리가 필요합니다.

주요 API

API 설명
System.GC.Collect 전체 차단 가비지 컬렉션을 실행합니다.
GarbageCollector.Mode.Disabled 가비지 컬렉터를 완전히 비활성화합니다.
GarbageCollector.Mode.Manual 자동 호출을 비활성화하고 System.GC.Collec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rbageCollection.CollectIncremental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을 수행합니다.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

점진적 가비지 컬렉션은 메모리 할당량을 계산하고 조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성능이 중요한 짧은 기간 동안만 가비지 컬렉션을 비활성화하고, 이후에는 다시 활성화하여 적절한 메모리 관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가비지 컬렉션 베스트 프랙티스

  1. 모든 메모리 할당: 가비지 컬렉터를 비활성화하기 전에 모든 메모리를 할당합니다.
  2. 할당 최소화: 비활성화된 기간 동안에는 추가 메모리 할당을 피합니다.
  3. 수명 긴 할당: 수명 긴 객체만 가비지 컬렉터를 비활성화합니다.

예제 코드

다음은 Unity에서 가비지 컬렉션을 비활성화하고, 수집을 수동으로 관리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 가비지 컬렉터 비활성화
GarbageCollector.Mode = GarbageCollector.Mode.Disabled;

// 메모리 할당
GameObject myObject = new GameObject();
myObject.transform.position = Vector3.zero;

// 필요 시 가비지 컬렉션 실행
System.GC.Collect();

이 문서를 통해 Unity의 가비지 컬렉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관련 API를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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