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파티클 시스템의 전체 수명에 걸친 속도 모듈
이 문서는 Unity에서 파티클 시스템을 사용하여 파티클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구체적으로, 전체 수명에 걸친 속도 모듈(Velocity Over Lifetim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전체 수명에 걸친 속도 모듈이란?
전체 수명에 걸친 속도 모듈은 파티클의 생애 동안 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이 모듈을 통해 파티클이 생존하는 동안 어떻게 움직일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생존 기간 속도 모듈 사용하기
단계별 가이드
-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 생성
- 메뉴에서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
을 클릭하여 새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 찾기
- 생성된 파티클 시스템의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확인합니다.
- 생존 기간 속도 모듈 활성화
-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에서 '생존 기간 속도 모듈' 폴드아웃을 찾습니다.
- 폴드아웃 헤더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3. API 접근
- 이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이므로,
ParticleSystem
클래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 런타임에 값을 변경하는 방법은 생존 기간 속도 모듈 API 문서를 참조하세요.
4.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 설명 |
---|---|
Linear X, Y, Z | X, Y, Z축에 있는 파티클의 리니어 속도 |
Space | 리니어 X, Y, Z가 로컬 공간을 참조하는지 월드 공간을 참조하는지 지정 |
Orbital X, Y, Z | X, Y, Z축 주위에 있는 파티클의 궤도 속도 |
Offset X, Y, Z | 궤도를 따라 파티클을 회전시키기 위한 궤도의 중앙 포지션 |
Radial | 중앙 포지션에서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는 파티클의 방사성 속도 |
Speed Modifier | 현재 이동 방향 주위에 파티클 속도에 멀티플라이어를 적용하는 값 |
5. 활용 예제
- 리니어 속도 사용하기: 특정 방향으로 파티클을 계속 이동시키는 효과를 만들고 싶다면, 리니어 X, Y, Z의 값을 설정하여 커브를 작성합니다.
- 궤도 속도 만들기: 파티클이 특정 포인트 주위를 회전하도록 하려고 할 때, '궤도' 속도를 적절히 설정합니다.
- 방사성 속도: 파티클이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폭발하는 효과를 주고 싶다면 방사적인 속도를 활용합니다.
- 오프셋 조정: 각 파티클의 회전 중심점을 커스터마이즈하기 위해 오프셋 값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속도 조절기: 모든 방향의 속도를 0으로 설정하고, 속도 조절기(Speed Modifier)만 조정하여 파티클 속도를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
전체 수명에 걸친 속도 모듈은 Unity에서 파티클 시스템을 활용하여 다양한 시각 효과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적절히 활용하여 더 생동감 있는 게임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