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파티클 시스템: 트레일 모듈 사용 가이드

소개

Unity의 트레일 모듈은 파티클에 잔상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모듈은 탄환, 연기, 마법 주문과 같은 다양한 효과를 표현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트레일 모듈은 Trail Renderer 컴포넌트와 여러 속성을 공유하지만, 잔상을 파티클에 쉽게 연결하고 다양한 속성을 상속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트레일 모듈 사용하기

활성화 방법

  1. 게임 오브젝트 생성: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을 클릭합니다.
  2. 인스펙터 열기: 해당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3. 트레일 모듈 활성화:
  4. Particle System 컴포넌트 내에서 트레일 모듈 폴드아웃을 찾습니다.
  5. 폴드아웃 헤더 왼쪽의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트레일 모듈 API

트레일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입니다. 런타임 시 값을 변경하려면 ParticleSystem 클래스의 API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Mode 잔상을 생성하는 방법 선택
Ratio 잔상을 남길 파티클의 비율 설정 (0과 1 사이의 값)
Lifetime 잔상의 수명 설정, 파티클 수명에 곱해지는 값
Minimum Vertex Distance 잔상에 새로운 버텍스가 추가되기까지 파티클이 이동해야 하는 거리 정의
World Space 활성화 시 잔상 버텍스가 파티클 시스템의 이동을 무시
Die With Particles 파티클 소멸 즉시 잔상도 사라지게 설정
Ribbon Count 렌더링할 리본 수 선택
Texture Mode 텍스처 적용 방식을 선택
Size affects Width 잔상 너비에 파티클 크기를 곱하는 옵션
Size affects Lifetime 잔상 수명에 파티클 크기를 곱하는 옵션

활용 예제

1. 간단한 탄환 효과 만들기

public class BulletEffec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ParticleSystem particle = gameObject.AddComponent<ParticleSystem>();
        var trailModule = particle.trails;
        trailModule.enabled = true;
        trailModule.mode = ParticleSystemTrailMode.PerParticle;
        trailModule.ratio = 0.5f;  // 50%의 파티클이 잔상을 남깁니다.
    }
}

2. 연기 효과

public class SmokeEffec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ParticleSystem particle = gameObject.AddComponent<ParticleSystem>();
        var trailModule = particle.trails;
        trailModule.enabled = true;
        trailModule.mode = ParticleSystemTrailMode.Ribbon;
        trailModule.lifetime = 2.0f;  // 잔상이 2초 동안 유지됩니다.
    }
}

  • 렌더러 모듈: 트레일 머티리얼을 지정하기 위해 렌더러 모듈을 사용하세요. 각 버텍스에서 컬러 그라디언트를 샘플링하고 선형적으로 보간하는 기능을 활용하세요.
  • 세밀한 컬러 그라디언트 추가: 라인 렌더러에 더 많은 버텍스를 추가하여 더욱 세밀한 컬러 그라디언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결론

트레일 모듈을 사용하면 Unity에서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듈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멋진 효과들을 더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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