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파티클 시스템: 트레일 모듈 사용 가이드
소개
Unity의 트레일 모듈은 파티클에 잔상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모듈은 탄환, 연기, 마법 주문과 같은 다양한 효과를 표현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트레일 모듈은 Trail Renderer
컴포넌트와 여러 속성을 공유하지만, 잔상을 파티클에 쉽게 연결하고 다양한 속성을 상속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트레일 모듈 사용하기
활성화 방법
- 게임 오브젝트 생성: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
을 클릭합니다. - 인스펙터 열기: 해당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 트레일 모듈 활성화:
Particle System
컴포넌트 내에서 트레일 모듈 폴드아웃을 찾습니다.- 폴드아웃 헤더 왼쪽의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트레일 모듈 API
트레일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입니다. 런타임 시 값을 변경하려면 ParticleSystem
클래스의 API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 설명 |
---|---|
Mode | 잔상을 생성하는 방법 선택 |
Ratio | 잔상을 남길 파티클의 비율 설정 (0과 1 사이의 값) |
Lifetime | 잔상의 수명 설정, 파티클 수명에 곱해지는 값 |
Minimum Vertex Distance | 잔상에 새로운 버텍스가 추가되기까지 파티클이 이동해야 하는 거리 정의 |
World Space | 활성화 시 잔상 버텍스가 파티클 시스템의 이동을 무시 |
Die With Particles | 파티클 소멸 즉시 잔상도 사라지게 설정 |
Ribbon Count | 렌더링할 리본 수 선택 |
Texture Mode | 텍스처 적용 방식을 선택 |
Size affects Width | 잔상 너비에 파티클 크기를 곱하는 옵션 |
Size affects Lifetime | 잔상 수명에 파티클 크기를 곱하는 옵션 |
활용 예제
1. 간단한 탄환 효과 만들기
public class BulletEffec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ParticleSystem particle = gameObject.AddComponent<ParticleSystem>();
var trailModule = particle.trails;
trailModule.enabled = true;
trailModule.mode = ParticleSystemTrailMode.PerParticle;
trailModule.ratio = 0.5f; // 50%의 파티클이 잔상을 남깁니다.
}
}
2. 연기 효과
public class SmokeEffec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ParticleSystem particle = gameObject.AddComponent<ParticleSystem>();
var trailModule = particle.trails;
trailModule.enabled = true;
trailModule.mode = ParticleSystemTrailMode.Ribbon;
trailModule.lifetime = 2.0f; // 잔상이 2초 동안 유지됩니다.
}
}
팁
- 렌더러 모듈: 트레일 머티리얼을 지정하기 위해 렌더러 모듈을 사용하세요. 각 버텍스에서 컬러 그라디언트를 샘플링하고 선형적으로 보간하는 기능을 활용하세요.
- 세밀한 컬러 그라디언트 추가: 라인 렌더러에 더 많은 버텍스를 추가하여 더욱 세밀한 컬러 그라디언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결론
트레일 모듈을 사용하면 Unity에서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듈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멋진 효과들을 더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