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파티클 시스템: 텍스처 시트 애니메이션 모듈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에서 텍스처 시트 애니메이션 모듈은 개별 하위 이미지의 그리드로 텍스처를 애니메이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모듈을 사용하면 정지 이미지가 아닌, 여러 개의 애니메이션 프레임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텍스처 시트 애니메이션 모듈 사용법

  1. 파티클 시스템 생성:
  2.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을 클릭하여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3.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4. 모듈 활성화:
  5.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에서 텍스처 시트 애니메이션 모듈을 찾아 폴드아웃 헤더를 클릭하고,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6. 모듈 설정:
  7. Mode에서 그리드 모드를 선택합니다.
  8. TilesXTilesY에 따라 타일 수를 설정합니다.
  9. 애니메이션 모드를 설정하고, 각 그래픽셋의 프레임 수 및 속도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세부 조정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기능 설명
Mode 그리드 모드 또는 스프라이트 모드 선택
TilesX 가로 방향으로 나뉘어진 텍스처의 타일 수
TilesY 세로 방향으로 나뉘어진 텍스처의 타일 수
Animation Whole Sheet 또는 Single Row로 설정가능
Time Mode 프레임 샘플링 방식을 선택
Lifetime 수명 동안 애니메이션 커브 사용
Speed 파티클 속도 기준의 샘플 프레임
FPS 초당 프레임 수 기준의 샘플 프레임
Row Mode 텍스처 시트에서 행을 선택하여 애니메이션
Random 각 파티클에 대해 행을 무작위로 선택

활용 예제

1. 캐릭터 효과

  • 용도: 캐릭터의 마법 사용 시 파티클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여 시각적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사용 방법: 각 캐릭터 마법 프레임을 텍스처 시트에 저장하고 SpeedFPS를 설정하여 리얼한 효과를 얻습니다.

2. 자연 효과

  • 용도: 비 오는 장면을 표현할 때, 물방울 애니메이션을 통해 더욱 사실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 사용 방법: 물방울의 여러 프레임을 그리드에 정리하고, Row Mode를 사용하여 물방울의 리드미컬한 애니메이션을 생성합니다.

3. 배경 요소

  • 용도: 게임 배경의 움직이는 요소(예: 나무의 흔들림, 바람에 날리는 잎사귀 등) 구현.
  • 사용 방법: 프레임을 지정하여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여러 개의 라인을 랜덤으로 선택해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합니다.

결론

Unity의 텍스처 시트 애니메이션 모듈은 게임에서 다양한 시각 효과를 구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활용 가능한 다양한 설정과 프로퍼티를 통해 매력적이고 역동적인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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