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서브 이미터 모듈 가이드
Unity에서 파티클 시스템을 사용할 때, 서브 이미터 모듈을 활용하면 다양한 효과를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서브 이미터 모듈의 사용법 및 활용 예제를 설명합니다.
서브 이미터 모듈 소개
서브 이미터는 파티클의 특정 생명주기 단계에서 새로운 파티클을 생성하는 추가의 파티클 생성기입니다. 이 모듈은 주로 아래와 같은 경우에 사용됩니다:
- 총알이 발사될 때 연기 효과 추가
- 충돌 시 폭발 효과 생성
서브 이미터 모듈 활성화 방법
서브 이미터 모듈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Unity 메뉴에서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
을 클릭하여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에서 서브 이미터 모듈 폴드아웃을 찾습니다.
- 폴드아웃 헤더 왼쪽의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API 접근
서브 이미터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로, ParticleSystem
클래스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런타임 시 값을 변경하기 위한 API는 서브 이미터 모듈 API 문서를 참고하세요.
프로퍼티 및 설정
서브 이미터 모듈의 주요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 설명 |
---|---|
Sub Emitters | 부모 파티클로부터 상속받는 서브 이미터 리스트 설정 |
Emit Probability | 서브 이미터 이벤트가 트리거될 확률 설정 |
서브 이미터 트리거 조건
서브 이미터를 트리거하기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트리거 조건 | 설명 |
---|---|
생성 (Birth) | 파티클이 생성되는 시점 |
충돌 (Collision) | 파티클이 오브젝트와 충돌하는 시점 |
데스 (Death) | 파티클이 파괴되는 시점 |
트리거 (Trigger) | 파티클이 트리거 콜라이더와 상호작용하는 시점 |
수동 (Manual) | 스크립트를 통해 요청할 때만 트리거 |
활용 예제
총알 발사 시 연기 효과
- 총알 파티클 시스템 생성: 총알의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하고 서브 이미터를 추가합니다.
- 서브 이미터 설정: 서브 이미터를 통해 총알 발사 시 연기를 생성하도록 설정합니다.
- 트리거 조건: 생성(Birth) 조건을 사용하여 총알이 생성될 때 연기가 나타나도록 합니다.
폭발 효과 구현
- 폭발 파티클 시스템 생성: 폭발 효과를 위한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 서브 이미터 초기화: 서브 이미터를 추가하여 충돌 시 폭발하는 효과를 구현합니다.
- 트리거 설정: 충돌(Collision) 조건을 사용하여 오브젝트와 충돌할 때 폭발효과를 생성합니다.
최적화 고려 사항
서브 이미터를 사용할 때, 많은 파티클을 생성할 수 있으나 리소스를 많이 소모하므로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Emit Probability
프로퍼티 조절하여 트리거 확률 관리- 서브 이미터의 속성을 상속받는 옵션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연산 최소화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 파티클 시스템의 서브 이미터 모듈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공식 Unity 문서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