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파티클 시스템: 수명 주기에 따른 크기 모듈
개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은 다양한 시각 효과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문서에서는 "수명 주기에 따른 크기 모듈"에 대해 설명하고, 이 모듈을 사용하여 파티클의 크기를 어떻게 조정할 수 있는지를 다룹니다.
수명 주기에 따른 크기 모듈 사용법
- 파티클 시스템 생성:
- Unity 에디터에서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
을 선택합니다. - 인스펙터에서 설정:
-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 수명 주기에 따른 크기 모듈 섹션을 확장하고(폴드 아웃)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API 접근
- 이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로,ParticleSystem
클래스를 사용하여 런타임 시에 값 변경이 가능합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수명 주기에 따른 크기 모듈 API 문서를 참고하세요.
프로퍼티
기능
- Separate Axes: 각 축에 대해 파티클 크기를 독립적으로 제어합니다.
- Size: 파티클의 크기가 수명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정의하는 커브입니다.
세부 설명
- 특정 파티클은 방출 지점에서 멀어질수록 클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연기나 불꽃이 시간이 지나면서 확산됩니다.
- 연기 파티클의 커브를 상향 램프 형태로 설정하면, 파티클이 시간이 지날수록 커지는 효과를 줍니다.
- "Color Over Lifetime" 모듈과 함께 사용하면, 연기가 분산될 때 점차 흐려지는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불붙은 연료로 생성된 파티클은 방출 직후 확장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드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 경우 커브는 포물선 형태를 가집니다.
내용 요약
프로퍼티 | 설명 |
---|---|
Separate Axes | 각 축에 대한 독립적인 크기 조정 가능 |
Size | 수명에 따라 파티클 크기 변화 정의하는 커브 |
Color Over Lifetime | 연기가 확산될 때 색상 변화를 통해 특별한 효과 생성 |
활용 예제
- 예제 1: 화염 효과 생성
- 화염 파티클의 크기를 초기에는 크게 설정하고 점차 줄어들게 하여 불꽃이 사라지는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예제 2: 연기 효과 생성
- 연기 파티클의 크기가 증가하며, 커브를 통해 부드럽게 변화시키면 현실적인 연기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에서 수명 주기에 따른 크기 모듈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 많은 효과를 탐색하고 실험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시각 효과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