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속도별 크기 모듈 사용하기

이 문서는 Unity의 속도별 크기 모듈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모듈은 파티클의 크기를 속도에 따라 동적으로 변경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속도별 크기 모듈 개요

속도별 크기 모듈은 Unity의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로, 파티클이 이동하는 속도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에서는 이 모듈이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모듈 활성화 방법

속도별 크기 모듈을 활성화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GameObject 메뉴에서 Effects > Particle System을 클릭하여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2.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3. Particle System 컴포넌트 내에서 속도별 크기 모듈의 폴드아웃을 엽니다.
  4. 폴드아웃 오른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API 접근 방법

속도별 크기 모듈은 ParticleSystem 클래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런타임 중에 속성 값을 변경하려면 관련된 API 문서를 참고하세요.

모듈의 주요 프로퍼티

Separate Axes

  • 파티클 크기를 각 축(X, Y, Z)에 대해 독립적으로 제어합니다.

Size

  • 속도 범위에 따라 파티클의 크기를 정의하는 커브입니다.

Speed Range

  • 크기 커브가 매핑되는 속도의 상한 및 하한값입니다. 범위를 벗어나는 속도는 커브의 끝점에 매핑됩니다.

예제: 파티클 크기 조절

폭발 효과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큰 조각보다 작은 조각이 더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폭발 장면을 구현하고 싶다면, Size by Speed 모듈을 사용하여 파티클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속도 범위 설정

  1. 속도 범위를 10에서 100으로 설정한다고 가정할 때:
  2. 10 이하의 속도: 커브의 가장 왼쪽 모서리에 해당하는 크기를 설정합니다.
  3. 100 이상의 속도: 커브의 가장 오른쪽 모서리에 해당하는 크기를 설정합니다.
  4. 10과 100 사이의 속도: 속도에 해당하는 커브를 따라 점으로 크기를 결정합니다.
  5. 비균일 파티클 스케일링:
  6. Separate Axes를 선택하고 X, Y, Z 크기가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정합니다. Z는 메시 파티클에만 해당합니다.

요약

속도별 크기 모듈을 통해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에서 보다 다이나믹한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파티클의 이동 속도에 맞춰 변하는 크기를 통해 현실적인 시각 효과를 만들어보세요.

추가적인 예제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Unity 커뮤니티 포럼에 문의하거나 튜토리얼을 찾으세요.

참고 자료

  • Unity 공식 스크립팅 API
  • Particle System 문서
  • Community Forum

위의 내용은 Unity의 속도별 크기 모듈에 대한 기본적인 가이드로, 다양한 응용을 통해 더욱 풍부한 파티클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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