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파티클 시스템 모양 모듈 가이드

개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은 다양한 효과를 생성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문서는 파티클 시스템의 모양 모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양 모듈은 파티클이 방출되는 형상과 초기 속도를 정의합니다.

모양 모듈 사용법

모양 모듈은 파티클 시스템의 필수 부분입니다.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을 만들거나 기존의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게임 오브젝트 생성: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을 선택합니다.
  2. 인스펙터 열기: 생성된 객체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3. 모양 설정: Shape 모듈을 펼치고 모듈의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모양 모듈의 프로퍼티

모양 모듈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Shape 방출 체적의 모양을 정의합니다.
Radius 모양의 원형 부분의 반지름입니다.
Radius Thickness 방출 체적 비율을 설정합니다.
Position 파티클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이미터의 오프셋입니다.
Rotation 파티클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이미터 모양 회전입니다.
Scale 파티클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이미터 크기입니다.

각 모양 유형 설명

구체(Sphere)

  • 모든 방향으로 균일하게 방출됩니다.

원뿔(Cone)

  • 원뿔의 꼭대기에서 파티클이 방출됩니다. 주로 경사진 방향으로 방출됩니다.

박스(Box)

  • 박스의 가장자리와 면에서 방출됩니다. 정면(Z) 방향으로 파티클이 이동합니다.

메시(Mesh)

  • 지정된 메시 형상에서 파티클이 방출됩니다.

스프라이트(Sprite)

  • 스프라이트 모양에서 파티클이 방출됩니다.

사용 예제

아래는 Unity 파티클 시스템의 모양 모듈을 활용한 몇 가지 예제입니다:

자동차 충돌 효과

자동차의 충돌 효과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Shape 모듈에서 구체를 선택하고 Align to Direction 옵션을 통해 파티클의 방향을 자동차의 충돌 방향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폭발 효과

폭발 효과를 만들기 위해, Shape 모듈에서 Cone을 선택하고 각도 및 반지름을 조정하여 파티클이 원뿔 형태로 방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염 효과

고온의 화염 효과를 만들기 위해, ShapeBox로 설정하여 파티클이 직사각형 영역 내에서 위쪽으로 방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요약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은 다양한 모양 모듈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모양 모듈의 설정을 통해 파티클의 방출 방향과 속도를 조정하여, 더욱 사실감 넘치는 시각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Unity의 공식 문서 또한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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