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파티클 시스템: 수명 주기에 따른 회전 모듈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에서 수명 주기에 따른 회전 모듈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예제를 제공하겠습니다.

개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에서 수명 주기에 따른 회전 모듈은 파티클(입자)이 움직이면서 회전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모듈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으며, 활성화 후에는 파티클이 더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수명 주기에 따른 회전 모듈 활성화 방법

  1. 게임오브젝트 생성: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을 클릭합니다.
  2. 인스펙터 열기: 해당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3. 모듈 활성화: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에서 '수명 주기에 따른 회전 모듈' 폴드아웃을 찾고, 폴드아웃 헤더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API 접근 방법

이 모듈은 ParticleSystem 클래스의 일부로, 런타임 시 값 변경 및 접근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관련 API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프로퍼티 소개

Separate Axes

  • 설명: 각 축(X, Y, Z)마다 회전을 지정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이를 활성화 하면 각 축에 대해 개별적으로 회전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ngular Velocity

  • 설명: 초단위로 표시한 회전 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은 파티클의 연출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설정 옵션

옵션 설명
Constant 초단위로 표시한 일정한 회전 속도입니다.
Curve 파티클의 수명 주기 동안 회전 속도를 변경할 수 있는 곡선입니다.
Random Between Two Constants 두 각도 사이의 회전을 랜덤하게 설정합니다.
Random Between Two Curves 두 개의 곡선 사이에서 임의의 커브를 선택하여 회전 속도를 설정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폭발 효과

폭발을 나타내는 파티클을 생성하고, Angular Velocity를 랜덤으로 설정하여 파편이 자연스럽게 흩어지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예제 2: 나뭇잎 날리기

나뭇잎과 같은 물체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Separate Axes를 이용해 각 축마다 랜덤한 회전을 적용하여 더욱 현실감 있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예제 3: 비 오는 날의 연출

비가 내릴 때 떨어지는 방울이 겹치지 않도록 각 방울에 무작위 회전을 적용하여 사실적인 비 내리는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에서 수명 주기에 따른 회전 모듈은 파티클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만들고, 다양한 시각 효과를 제공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위의 정보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활용해 보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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