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article System의 메인 모듈 사용 매뉴얼
개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은 다양한 시각 효과를 구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문서에서는 파티클 시스템의 메인 모듈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퍼티의 기능과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인 모듈
파티클 시스템 모듈은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전역 프로퍼티를 포함하고 있으며, 새로 생성된 파티클의 초기 상태를 제어합니다. 메인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로,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될 때 자동으로 포함됩니다.
메인 모듈 접근 방법
-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 생성:
- 메뉴에서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
을 클릭합니다. - 인스펙터에서 확인:
- 인스펙터 창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메인 모듈 프로퍼티는 상단에 나타납니다.
주요 프로퍼티 설명
프로퍼티 | 설명 |
---|---|
Duration | 시스템이 실행되는 지속 시간입니다. |
Looping | 활성화 시 지속 시간 끝에서 다시 시작하여 반복합니다. |
Prewarm | 시스템이 전체 주기를 한 번 완료한 것처럼 초기화됩니다. |
Start Delay | 시스템이 활성화된 후 방출을 시작하기까지 지연되는 시간(초)입니다. |
Start Lifetime | 파티클의 초기 수명입니다. |
Start Speed | 파티클의 초기 속도입니다. |
Start Size | 파티클의 초기 크기입니다. |
Start Color | 파티클의 초기 색상입니다. |
Gravity Modifier | 물리 설정에서 중력 값을 조정합니다. |
Simulation Space | 파티클이 이동할 공간을 설정합니다(부모, 월드 또는 커스텀 로컬). |
고급 기능
3D Start Size
각 축의 크기를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 활용 방법: 파티클 효과에 비균일한 크기를 적용하여 더욱 사실감 있는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Simulation Space
파티클의 애니메이션 공간을 설정합니다. - 사용 예: 스프라이트와 같은 경우 월드 공간에서 움직이도록 설정하여 주변 환경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Stop Action
파티클이 모두 소멸된 후 어떤 행동을 취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옵션: Disable
- 게임 오브젝트 비활성화, Destroy
- 게임 오브젝트 삭제.
예제 및 활용
- 연기 효과:
Looping
을 활성화하고Start Lifetime
을 조절하여 부드러운 연기 애니메이션을 구현합니다.- 폭발 효과:
Start Speed
와Start Size
를 조정하여 큰 폭발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비 오는 효과:
Gravity Modifier
를 설정하여 파티클이 아래로 떨어지는 비 오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메인 모듈을 활용하면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프로퍼티 및 활용 방법을 기반으로 독창적인 방식으로 파티클 시스템을 활용해 보세요.
Unity의 다른 시각 효과 및 파티클 시스템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