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article System의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

개요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은 파티클의 속도가 전체 수명 동안 어떻게 감소하는지를 제어하는 모듈입니다. 이 모듈은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로,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거나 기존의 게임 오브젝트에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추가할 때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모듈 활성화 방법

기본적으로 이 모듈은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하고 이 모듈을 활성화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메뉴에서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을 클릭합니다.
  2. 확인하려는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3.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에서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의 폴드아웃을 찾습니다.
  4. 폴드아웃 헤더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API 접근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이므로 ParticleSystem 클래스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런타임 시 값 변경 방법은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 API 문서를 참조하세요.

프로퍼티

이 모듈에서는 여러 프로퍼티를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모드를 지원합니다. 사용 가능한 모드에 대한 정보는 '시간 경과에 따른 프로퍼티 다양화'를 참조하세요.

프로퍼티 기능 설명
Separate Axes 축을 개별 X, Y, Z 컴포넌트로 분할합니다.
Speed 파티클의 제한 속도를 설정합니다.
Space 제한 속도가 로컬 공간을 참조할지 월드 공간을 참조할지를 선택합니다. 이 옵션은 개별 축이 활성화되었을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ampen 제한 속도를 초과할 때 파티클의 속도가 감소되는 비율입니다.
Drag 파티클 속도에 선 항력을 적용합니다.
Multiply by Size 활성화하면 파티클이 클수록 항력 계수에 더 많이 영향을 받습니다.
Multiply by Velocity 활성화하면 파티클이 빠를수록 항력 계수에 더 많이 영향을 받습니다.

사용 예시

이 모듈은 공기 저항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폭발 효과에서 파티클들이 처음에는 빠르게 날아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느려지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활용 예시입니다:

  1. 폭발 이펙트: 폭발 시 파티클이 급격히 퍼져 나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느려지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2. 불꽃 효과: 불꽃이 타오르면서 공중으로 올라가는 파티클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느려지는 모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연기 효과: 연기나 구름이 퍼져 나가다가 서서히 공중에서 느리게 움직이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나리오에서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을 활용하여 물리적으로 정확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은 Unity의 Particle System에서 효과적인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비주얼 효과를 구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설정을 통해 시각적으로 뛰어난 품질의 출력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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