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article System의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
개요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은 파티클의 속도가 전체 수명 동안 어떻게 감소하는지를 제어하는 모듈입니다. 이 모듈은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로,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하거나 기존의 게임 오브젝트에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추가할 때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모듈 활성화 방법
기본적으로 이 모듈은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하고 이 모듈을 활성화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 메뉴에서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
을 클릭합니다. - 확인하려는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에서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의 폴드아웃을 찾습니다.
- 폴드아웃 헤더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API 접근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이므로 ParticleSystem
클래스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런타임 시 값 변경 방법은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 API 문서를 참조하세요.
프로퍼티
이 모듈에서는 여러 프로퍼티를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모드를 지원합니다. 사용 가능한 모드에 대한 정보는 '시간 경과에 따른 프로퍼티 다양화'를 참조하세요.
프로퍼티 | 기능 설명 |
---|---|
Separate Axes | 축을 개별 X, Y, Z 컴포넌트로 분할합니다. |
Speed | 파티클의 제한 속도를 설정합니다. |
Space | 제한 속도가 로컬 공간을 참조할지 월드 공간을 참조할지를 선택합니다. 이 옵션은 개별 축이 활성화되었을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ampen | 제한 속도를 초과할 때 파티클의 속도가 감소되는 비율입니다. |
Drag | 파티클 속도에 선 항력을 적용합니다. |
Multiply by Size | 활성화하면 파티클이 클수록 항력 계수에 더 많이 영향을 받습니다. |
Multiply by Velocity | 활성화하면 파티클이 빠를수록 항력 계수에 더 많이 영향을 받습니다. |
사용 예시
이 모듈은 공기 저항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폭발 효과에서 파티클들이 처음에는 빠르게 날아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느려지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활용 예시입니다:
- 폭발 이펙트: 폭발 시 파티클이 급격히 퍼져 나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느려지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불꽃 효과: 불꽃이 타오르면서 공중으로 올라가는 파티클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느려지는 모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연기 효과: 연기나 구름이 퍼져 나가다가 서서히 공중에서 느리게 움직이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나리오에서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을 활용하여 물리적으로 정확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결론
생존 기간 속도 제한 모듈은 Unity의 Particle System에서 효과적인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며, 다양한 비주얼 효과를 구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설정을 통해 시각적으로 뛰어난 품질의 출력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