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광원 모듈 사용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에서 광원 모듈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광원 모듈은 파티클에 실시간 조명을 추가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광원 모듈을 활성화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봅시다.
목차
광원 모듈 소개
광원 모듈은 파티클 시스템 내에서 조명을 사용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모듈을 통해 불꽃, 화재 및 번개와 같이 효과가 주위에 광원을 비추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파티클 자체의 속성과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광원 모듈 활성화 방법
- 게임 오브젝트 생성: Unity에서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
을 클릭하여 새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 인스펙터에서 설정: 생성된 Particle System의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 광원 모듈 활성화: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광원 모듈 폴드아웃 섹션을 찾고,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API 및 프로퍼티 설명
이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로, ParticleSystem
클래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 설명 |
---|---|
Light | 파티클의 광원 표시 방법을 지정합니다. |
Ratio | 광원에 영향을 받는 파티클의 비율을 0과 1 사이의 값으로 설정합니다. |
Random Distribution | 광원이 임의로 할당되는지 주기적으로 할당되는지를 결정합니다. |
Use Particle Color | 광원의 최종 색상이 연결된 파티클의 색상에 따라 조정될지를 결정합니다. |
Size Affects Range | 광원에 지정된 범위에 파티클 크기가 영향을 미치도록 설정합니다. |
Alpha Affects Intensity | 광원의 강도가 파티클 알파 값에 따라 조정되도록 설정합니다. |
Range Multiplier | 광원의 범위에 사용자 정의 멀티플라이어를 적용합니다. |
Intensity Multiplier | 광원의 강도에 사용자 정의 멀티플라이어를 적용합니다. |
Maximum Lights | 에디터가 응답하지 않도록 하는 최대 광원 수를 설정합니다. |
광원 모듈 활용 예제
- 화재 효과: 화염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하고 광원 모듈을 활성화하여 주변 환경을 자연스럽게 밝힙니다.
- 헤드라이트: 차량 파티클 시스템에 광원 모듈을 추가하여 움직이는 객체의 시각적 효과를 강화합니다.
- 폭죽: 폭죽 파티클에 랜덤 광원 할당을 사용하여 불꽃놀이처럼 다양하고 화려한 시각 효과를 만듭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광원 모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비주얼 효과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