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Particle System: 이미터 속도별 수명 모듈
이 문서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에서 '이미터 속도별 수명 모듈'의 기능과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모듈은 생성된 파티클의 초기 수명을 제어하며, 파티클 생성 당시 이미터의 속도를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목차
모듈 개요
'이미터 속도별 수명 모듈'은 파티클이 생성될 때의 이미터 속도에 따라 각 파티클의 초기 수명을 조정합니다. 파티클의 시작 수명은 이미터 속도와 설정된 값에 의해 결정됩니다.
모듈 활성화 방법
- Unity에서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을 클릭하여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 게임 오브젝트를 생성합니다.
-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에서 '이미터 속도별 수명 모듈' 폴드아웃을 찾습니다.
- 폴드아웃 헤더 왼쪽의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프로퍼티 설명
기능
프로퍼티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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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plier | 파티클의 초기 수명에 적용할 멀티플라이어를 설정합니다. |
Speed Range | 파티클 시스템이 멀티플라이어 커브를 따라 매핑하는 최소 및 최대 이미터 속도입니다. |
멀티플라이어 모드
모드 | 설명 |
---|---|
Constant | 설정한 상수 멀티플라이어를 사용합니다. |
Curve | 이미터 속도를 매핑한 후, 커브를 샘플링합니다. |
Random Between Two Constants | 두 값 사이에서 제각기 다른 무작위 멀티플라이어를 설정합니다. |
Random Between Two Curves | 두 커브 사이에서 랜덤하게 멀티플라이어를 설정합니다. |
예제
이 모듈을 활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티클의 수명을 이미터의 속도에 따라 변화시켜 자연스러운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제 1: 파티클 폭발 효과
- 빠르게 움직이는 탄환 발사 효과로, 탄환 속도에 따라 파티클의 수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속도가 빠를수록 파티클의 수명이 짧아져 활발히 분산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예제 2: 연기 효과
- 연기가 느리게 퍼져나가는 효과를 주기 위해, 속도가 느릴 때 수명을 길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조금 더 자연스러운 연기 퍼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듈을 활용하여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생성하며, 게임의 현실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을 통해 쉽게 구현할 수 있으므로 많은 활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