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파티클 시스템의 상속 속도 모듈
개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에서 상속 속도 모듈은 부모 파티클에서 속도를 읽고 이 속도가 하위 이미터 파티클에 어떤 방식을 반응하도록 제어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이 모듈의 사용 방법, 프로퍼티, 그리고 활용 예제를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상속 속도 모듈 사용하기
모듈 활성화
- GameObject 생성: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
을 클릭하여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 인스펙터에서 확인: 생성한 파티클 시스템의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 상속 속도 모듈 활성화: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에서 '상속 속도 모듈' 폴드아웃을 찾아 그 왼쪽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API 접근
상속 속도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이므로 ParticleSystem
클래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런타임 시 이 모듈의 값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 정보는 상속 속도 모듈 API 문서를 참조하세요.
프로퍼티
상속 속도 모듈의 프로퍼티는 파티클의 속도가 어떻게 적용될지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다음은 주요 프로퍼티입니다.
프로퍼티 | 기능 |
---|---|
Mode | 이미터 속도가 파티클에 적용되는 방법을 지정합니다. |
Current | 이미터의 현재 속도가 모든 프레임의 모든 파티클에 적용됩니다. |
Initial | 이미터의 속도가 파티클이 생성될 때마다 한 번 적용됩니다. |
Multiplier | 파티클이 상속해야 하는 이미터 속도의 비율입니다. |
활용 예제
- 자동차의 자욱한 먼지: 자동차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먼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파티클이 차량의 속도에 따라 자연스럽게 반응하게 만듭니다.
- 로켓의 연기: 로켓의 속도에 따라 연기가 이동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증기 기관차 굴뚝의 증기: 파티클이 기관차의 속도에 맞춰 움직이게 하여 더욱 현실감 있는 시각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결론
상속 속도 모듈은 움직이는 오브젝트와 상황에 대한 다양한 시각 효과를 구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 생동감 넘치는 게임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Unity에서 이 모듈을 활용해 다양한 효과를 시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