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외부 힘 모듈 가이드

개요

Unity의 외부 힘 모듈은 파티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힘을 설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모듈은 풍선과 같은 파티클을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하거나, 특별한 시각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외부 힘 모듈 활성화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하거나 기존 오브젝트에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추가할 때 외부 힘 모듈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단 메뉴에서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을 클릭합니다.
  2.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3. External Forces Module 폴드아웃을 찾아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API 접근

외부 힘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이므로, C# 코드에서 ParticleSystem 클래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런타임 시 값을 변경하는 방법은 외부 힘 모듈 API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Multiplier 윈드 존 힘에 적용되는 스케일 값입니다.
Influence Filter 힘 필드 포함 여부를 선택하는 Layer Mask 또는 명시적 List입니다.
List 파티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명시적인 힘 필드 리스트를 정의합니다.
Influence Mask 이 파티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힘 필드를 정할 수 있는 Layer Mask입니다.

기본 설정

  • Influence Filter의 기본 설정은 Everything으로 되어 있으며, 다음 옵션들을 제공:
  • Nothing: 모든 다른 옵션을 선택 해제하여 끔
  • Everything: 모든 다른 옵션을 선택하여 켬
  • Default, TransparentFX, Ignore Raycasts, Water, UI

활용 예제

풍선 효과 내기

풍선을 파티클로 구현하고 바람의 세기를 조절하여 움직이는 속성을 추가하세요. Multiplier 값을 조정하여 보다 현실적인 바람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나무 흔들림 표현

Terrain에서 나무가 바람에 따라 흔들리는 모습을 재현합니다. Wind Zone을 설정하여 바람의 방향과 세기를 지정하고, particle 시스템의 속성을 조정하여 자연스럽게 나무가 흔들리도록 만드세요.

결론

외부 힘 모듈을 활용하여 Unity에서 더 생동감 있는 파티클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설정을 조정해 보면서 원하는 효과를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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