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파티클 시스템의 이미션 모듈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은 시각 효과를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파티클 시스템의 이미션 모듈에 대해 쉽게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예제도 함께 제공합니다.

1. 개요

이미션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로, 파티클의 방출 속도와 타이밍을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Unity에서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 게임 오브젝트를 만들거나 기존 게임 오브젝트에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추가할 때 기본적으로 이미션 모듈이 포함됩니다.

2. 이미션 모듈 활성화 방법

다음 단계에 따라 이미션 모듈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1. Unity 에디터에서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을 클릭합니다.
  2.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3. Particle System 컴포넌트 내에서 Emission 모듈의 폴드 아웃을 찾습니다.
  4. 폴드 아웃 헤더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3. API 접근

이미션 모듈에 접근하고 런타임에서 값을 변경하려면 ParticleSystem 클래스를 사용하세요. 관련 API 문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4. 프로퍼티 설명

이미션 모듈 내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설명
Rate over Time 시간 단위당 방출되는 파티클 수.
Rate over Distance 이동 거리 단위당 방출되는 파티클 수.
Bursts 파티클을 생성하는 이벤트로, 특정 시점에 방출 가능.
Time 버스트를 방출할 시점을 초 단위로 설정.
Count 방출되는 파티클 수를 설정.
Cycles 버스트를 반복할 횟수를 설정.
Interval 버스트가 반복되는 시간 간격(초).
Probability 각 버스트 이벤트가 파티클을 생성할 가능성.

5. 방출 비율과 모드

  • 시간당 방출량 (Rate over Time): 이 모드를 사용하면 1초당 방출되는 파티클의 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기나 물방울과 같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효과에 적합합니다.
  • 거리당 방출량 (Rate over Distance): 부모 오브젝트가 이동한 거리 단위당 파티클이 방출됩니다. 이 모드는 실제 이동에 따라 생성되는 파티클(예: 자동차 바퀴에서 나오는 먼지)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6. 활용 예제

  • 연기 효과: 기차 스모크 효과를 구현할 때, 시간당 방출량 모드를 활용해 일정한 속도로 연기를 방출할 수 있습니다.
var emission = particleSystem.emission;
emission.rateOverTime = 10; // 1초당 10개의 파티클 방출
  • 발자국 효과: 캐릭터가 이동할 때 발자국을 남기는 효과를 위해 거리당 방출량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emission = particleSystem.emission;
emission.rateOverDistance = 5; // 1미터 이동할 때 5개의 파티클 방출

이처럼 이미션 모듈은 다양한 시각 효과를 구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Unity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시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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