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파티클 시스템의 이미션 모듈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은 시각 효과를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파티클 시스템의 이미션 모듈에 대해 쉽게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예제도 함께 제공합니다.
1. 개요
이미션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로, 파티클의 방출 속도와 타이밍을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Unity에서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 게임 오브젝트를 만들거나 기존 게임 오브젝트에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추가할 때 기본적으로 이미션 모듈이 포함됩니다.
2. 이미션 모듈 활성화 방법
다음 단계에 따라 이미션 모듈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Unity 에디터에서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
을 클릭합니다. -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 Particle System 컴포넌트 내에서 Emission 모듈의 폴드 아웃을 찾습니다.
- 폴드 아웃 헤더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3. API 접근
이미션 모듈에 접근하고 런타임에서 값을 변경하려면 ParticleSystem
클래스를 사용하세요. 관련 API 문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4. 프로퍼티 설명
이미션 모듈 내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프로퍼티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퍼티 | 설명 |
---|---|
Rate over Time | 시간 단위당 방출되는 파티클 수. |
Rate over Distance | 이동 거리 단위당 방출되는 파티클 수. |
Bursts | 파티클을 생성하는 이벤트로, 특정 시점에 방출 가능. |
Time | 버스트를 방출할 시점을 초 단위로 설정. |
Count | 방출되는 파티클 수를 설정. |
Cycles | 버스트를 반복할 횟수를 설정. |
Interval | 버스트가 반복되는 시간 간격(초). |
Probability | 각 버스트 이벤트가 파티클을 생성할 가능성. |
5. 방출 비율과 모드
- 시간당 방출량 (Rate over Time): 이 모드를 사용하면 1초당 방출되는 파티클의 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기나 물방울과 같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효과에 적합합니다.
- 거리당 방출량 (Rate over Distance): 부모 오브젝트가 이동한 거리 단위당 파티클이 방출됩니다. 이 모드는 실제 이동에 따라 생성되는 파티클(예: 자동차 바퀴에서 나오는 먼지)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6. 활용 예제
- 연기 효과: 기차 스모크 효과를 구현할 때, 시간당 방출량 모드를 활용해 일정한 속도로 연기를 방출할 수 있습니다.
var emission = particleSystem.emission;
emission.rateOverTime = 10; // 1초당 10개의 파티클 방출
- 발자국 효과: 캐릭터가 이동할 때 발자국을 남기는 효과를 위해 거리당 방출량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emission = particleSystem.emission;
emission.rateOverDistance = 5; // 1미터 이동할 때 5개의 파티클 방출
이처럼 이미션 모듈은 다양한 시각 효과를 구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Unity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시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