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커스텀 데이터 모듈 가이드
소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커스텀 데이터 모듈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모듈을 사용하면 파티클 시스템에서 커스텀 데이터를 정의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데이터 모듈의 기능
- 파티클에 연결할 커스텀 데이터 포맷을 에디터에서 정의
- 스크립트를 통해 커스텀 데이터를 설정하고 셰이더에서 사용 가능
- 데이터 형태는 MinMaxCurve 또는 MinMaxGradient
커스텀 데이터 설정하기
- 게임 오브젝트 생성: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
을 클릭하여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 인스펙터 설정:
-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 커스텀 데이터 모듈 폴드아웃을 찾아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커스텀 데이터 사용 예시
커스텀 데이터 모듈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 커브를 활용한 알파 테스트: 특정 조건에서 파티클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그레디언트를 통한 색상 변화: 파티클에 다양한 색상을 적용하여 생동감을 추가합니다.
API 액세스
이 모듈은 Particle System
컴포넌트의 일부로, ParticleSystem
클래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런타임 시 값을 변경하려면 커스텀 데이터 모듈 API 문서를 참조하세요.
요약
커스텀 데이터 모듈을 활용하면 파티클에 대한 세밀한 제어가 가능하며, 다양한 시각 효과를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커스터마이즈하여 독특한 비주얼을 만들어 보세요.
참고 자료
이 문서가 유니티의 커스텀 데이터 모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