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속도별 컬러 모듈 사용하기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에서 속도별 컬러 모듈을 사용하는 방법과 이 모듈의 주요 기능을 설명합니다. 속도별 컬러 모듈은 파티클의 속도에 따라 색상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속도별 컬러 모듈 활성화하기

  1. Unity 에디터에서 메뉴에서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을 클릭하여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2. 생성된 파티클 시스템의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3. Particle System 컴포넌트 내에서 속도별 컬러 모듈 섹션을 펼칩니다.
  4. 폴드아웃 헤더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모듈을 활성화합니다.

API 접근

속도별 컬러 모듈은 ParticleSystem 컴포넌트의 일부로 제공되며, 이를 통해 런타임 시 모듈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속도별 컬러 모듈 API 문서를 참조하세요.

주요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Color 속도 범위에 따라 정의된 파티클의 컬러 그라디언트입니다.
Speed Range 컬러 그라디언트가 매핑될 속도 범위의 최저점과 최고점입니다.

세부 정보

  • 불꽃과 같은 파티클은 공기 중에서 빠르게 움직일수록 더 밝게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속도가 느려지면 어두워집니다. 이러한 효과를 구현하기 위해, 최고점에는 흰색, 최저점에는 빨간색을 설정한 그라디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불꽃 파티클은 빠르게 이동할 때 흰색으로, 느리게 이동할 때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1. 불꽃 효과: 위의 설명을 이용하여 불꽃이 타오르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의 파티클은 밝은 색으로 표시하고, 느린 속도의 파티클은 어두운 색으로 표시합니다.
  2. 연기 시뮬레이션: 연기 파티클을 생성할 때 속도에 따라 회색에서 투명으로 색상이 변화하도록 설정하여 자연스러운 연기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3. 폭발 효과: 폭발 효과에서 속도별 컬러 모듈을 사용하여, 폭발 중심에서 빠르게 이동하는 파티클은 밝은 색 (예: 노란색), 멀리 떨어진 파티클은 어두운 색 (예: 검정색)으로 설정하여 다이내믹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Unity의 속도별 컬러 모듈은 다양한 그래픽 효과를 구현하는 데 유용합니다. 파티클의 속도에 따라 색상을 조정함으로써 보다 생동감 있는 장면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