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파티클 시스템 충돌 모듈 가이드
개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은 게임 내에서 시각적으로 화려한 효과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중 충돌 모듈은 파티클이 게임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제어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충돌 모듈의 설정 방법과 다양한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충돌 모듈 활성화 방법
- 게임 오브젝트 생성: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
을 클릭하여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 인스펙터 열기: 해당 게임 오브젝트의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 충돌 모듈 활성화:
Particle System
컴포넌트 내의 충돌 모듈 폴드아웃을 엽니다.- 폴드아웃 헤더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충돌 모듈 프로퍼티
평면 모드 프로퍼티
프로퍼티 | 설명 |
---|---|
Planes | 충돌 평면을 정의하는 트랜스폼의 리스트 |
Visualization | 씬 뷰에서 평면을 표시하는 방식 |
Scale Plane | 시각화에 사용되는 평면 크기 |
Dampen | 파티클이 충돌한 후 줄어드는 속도의 비율 |
Bounce | 파티클이 충돌 후 튕겨져 나오는 속도의 비율 |
Lifetime Loss | 충돌 시 줄어드는 파티클 수명의 비율 |
Min Kill Speed | 이 속도 이하로 이동하는 파티클은 제거 |
Max Kill Speed | 이 속도 이상으로 이동하는 파티클은 제거 |
Radius Scale | 파티클 충돌 구체의 반지름 조절 |
Send Collision Messages | OnParticleCollision 함수를 통해 충돌 감지 |
Visualize Bounds | 각 파티클의 충돌 범위를 씬 뷰에서 미리 보기 |
월드 모드 프로퍼티
프로퍼티 | 설명 |
---|---|
World | 월드 모드 선택 |
Collision Mode | 2D 또는 3D로 설정 |
Dampen | 파티클이 충돌한 후 줄어드는 속도의 비율 |
Bounce | 파티클이 튕겨져 나오는 속도의 비율 |
Lifetime Loss | 충돌 시 줄어드는 수명의 비율 |
Min Kill Speed | 속도가 최소값 이하인 파티클 제거 |
Max Kill Speed | 속도가 최대값 이상인 파티클 제거 |
Radius Scale | 2D 또는 3D 설정 |
Collision Quality | 충돌 품질 설정 |
Collides with | 오브젝트가 충돌할 레이어 지정 |
Max Collision Shapes | 고려 가능한 충돌 형태 수 |
충돌 품질 설정
- High: 리소스를 가장 많이 소모하지만 가장 정확한 충돌 감지.
- Medium (Static Colliders): 정적 콜라이더용으로 이전 충돌을 캐시하여 효율적.
- Low (Static Colliders): 리소스 사용량 최적화, 정적 콜라이더에만 적합.
예제 활용
- 파티클 충돌 감지:
Send Collision Messages
를 활성화하여 스크립트를 통해 파티클 충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void OnParticleCollision(GameObject other)
{
// 충돌 시 동작 구현
}
- 시각적 효과 사용: 파티클을 통해 물체와의 충돌 효과를 표현하고, 재미있는 게임 플레이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폭발 효과를 표현하기 위해 파티클이 적의 물체와 충돌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충돌 시 파티클 수명 조절: 불덩어리 파티클이 충돌 후 빠르게 소멸하도록 설정하여 더욱 사실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 가이드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 충돌 모듈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시면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