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파티클 시스템 충돌 모듈 가이드

개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은 게임 내에서 시각적으로 화려한 효과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중 충돌 모듈은 파티클이 게임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제어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충돌 모듈의 설정 방법과 다양한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충돌 모듈 활성화 방법

  1. 게임 오브젝트 생성: GameObject > Effects > Particle System을 클릭하여 새로운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합니다.
  2. 인스펙터 열기: 해당 게임 오브젝트의 인스펙터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3. 충돌 모듈 활성화:
  4. Particle System 컴포넌트 내의 충돌 모듈 폴드아웃을 엽니다.
  5. 폴드아웃 헤더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충돌 모듈 프로퍼티

평면 모드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Planes 충돌 평면을 정의하는 트랜스폼의 리스트
Visualization 씬 뷰에서 평면을 표시하는 방식
Scale Plane 시각화에 사용되는 평면 크기
Dampen 파티클이 충돌한 후 줄어드는 속도의 비율
Bounce 파티클이 충돌 후 튕겨져 나오는 속도의 비율
Lifetime Loss 충돌 시 줄어드는 파티클 수명의 비율
Min Kill Speed 이 속도 이하로 이동하는 파티클은 제거
Max Kill Speed 이 속도 이상으로 이동하는 파티클은 제거
Radius Scale 파티클 충돌 구체의 반지름 조절
Send Collision Messages OnParticleCollision 함수를 통해 충돌 감지
Visualize Bounds 각 파티클의 충돌 범위를 씬 뷰에서 미리 보기

월드 모드 프로퍼티

프로퍼티 설명
World 월드 모드 선택
Collision Mode 2D 또는 3D로 설정
Dampen 파티클이 충돌한 후 줄어드는 속도의 비율
Bounce 파티클이 튕겨져 나오는 속도의 비율
Lifetime Loss 충돌 시 줄어드는 수명의 비율
Min Kill Speed 속도가 최소값 이하인 파티클 제거
Max Kill Speed 속도가 최대값 이상인 파티클 제거
Radius Scale 2D 또는 3D 설정
Collision Quality 충돌 품질 설정
Collides with 오브젝트가 충돌할 레이어 지정
Max Collision Shapes 고려 가능한 충돌 형태 수

충돌 품질 설정

  • High: 리소스를 가장 많이 소모하지만 가장 정확한 충돌 감지.
  • Medium (Static Colliders): 정적 콜라이더용으로 이전 충돌을 캐시하여 효율적.
  • Low (Static Colliders): 리소스 사용량 최적화, 정적 콜라이더에만 적합.

예제 활용

  1. 파티클 충돌 감지: Send Collision Messages를 활성화하여 스크립트를 통해 파티클 충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void OnParticleCollision(GameObject other)
{
    // 충돌 시 동작 구현
}
  1. 시각적 효과 사용: 파티클을 통해 물체와의 충돌 효과를 표현하고, 재미있는 게임 플레이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폭발 효과를 표현하기 위해 파티클이 적의 물체와 충돌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충돌 시 파티클 수명 조절: 불덩어리 파티클이 충돌 후 빠르게 소멸하도록 설정하여 더욱 사실적인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 가이드는 Unity의 파티클 시스템 충돌 모듈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시면 Unity 공식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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