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에셋 임포트 가이드
Unity에서는 에셋을 효율적으로 임포트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병렬 임포트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설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병렬 임포트란?
기본적으로 Unity는 에셋을 하나씩 순차적으로 임포트합니다. 그러나 병렬 임포트 기능을 활성화하면 여러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에셋을 동시에 임포트할 수 있어, 임포트 속도가 빨라집니다.
활성화 방법
- Unity 에디터에서
Edit > Project Settings > Editor
로 이동합니다. Asset Pipeline
섹션 아래에서Parallel Import
체크박스를 활성화합니다.
2. 병렬 임포트 지원하는 에셋 타입
병렬 임포트는 특정 타입의 에셋에서만 지원됩니다.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텍스처 임포터로 임포트된 이미지 파일
- 모델 임포터로 임포트된 모델 파일
기타 에셋 타입은 항상 순차적으로 임포트됩니다.
3. 병렬 임포트에 미치는 영향
병렬 임포트는 개별 프로세스에서 동작하므로, 스크립트된 임포터 코드의 모든 부작용은 메인 에디터 프로세스가 아닌 해당 프로세스에 적용됩니다. 이는 예기치 않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포트를 위해 작성하는 모든 코드는 독립적이고 결정적이어야 하며, 실행 중인 컨텍스트를 변경해서는 안 됩니다.
4. 임포트 워커 프로세스 제어
Unity에서 임포트 워커 프로세스를 제어할 수 있는 세 가지 설정이 있습니다:
설정 이름 | 설명 |
---|---|
Desired Import Worker Count | 임포트 파이프라인이 병렬로 실행할 최적의 수로 고려하는 임포트 워커 프로세스 수입니다. |
Standby Import Worker Count | 대기 상태인 경우에도 유지해야 할 최소한의 워커 프로세스 수입니다. |
Idle Import Worker Shutdown Delay | 대기 상태인 워커를 종료하기 전에 대기하는 시간(초)입니다. |
기본값 조정
Preferences > Asset Pipeline > Import Worker Count %
에서 프로젝트에 대해 Desired Import Worker Count의 기본값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병렬 임포트를 활용한 예제
예제 1: 높은 성능의 에셋 임포트
모델이나 애니메이션, 텍스처 작업을 자주 반복하여 설정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대기 중인 적정 워커 수를 설정하여 시스템 리소스를 최적화하고 임포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예제 2: 여러 스레드 활용
병렬 임포트 기능을 활용하여 동시에 여러 에셋을 임포트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량의 텍스처와 모델을 동시 임포트하는 것입니다.
결론
이 문서에서 다룬 병렬 임포트 기능을 통해 Unity의 에셋 임포트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병렬 임포트를 활용함으로써 게임 개발의 워크플로우를 개선할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