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빌트인 패키지 및 기능 세트

개요

Unity의 빌트인 패키지는 사용자가 패키지 관리자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패키지를 조정함으로써 런타임 빌드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거시 파티클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해당 패키지를 비활성화하여 최종 애플리케이션의 크기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빌트인 패키지 목록

아래 표는 Unity와 함께 제공되는 주요 빌트인 패키지 목록입니다.

패키지 이름 코드
AI com.unity.modules.ai
Android JNI com.unity.modules.androidjni
애니메이션 com.unity.modules.animation
애셋 번들 com.unity.modules.assetbundle
오디오 com.unity.modules.audio
com.unity.modules.cloth
디렉터 com.unity.modules.director
이미지 전환 com.unity.modules.imageconversion
IMGUI com.unity.modules.imgui
JSON Serialize com.unity.modules.jsonserialize
NVIDIA com.unity.modules.nvidia
파티클 시스템 com.unity.modules.particlesystem
물리 com.unity.modules.physics
물리 2D com.unity.modules.physics2d
스크린 캡처 com.unity.modules.screencapture
터레인 com.unity.modules.terrain
터레인 물리 com.unity.modules.terrainphysics
타일맵 com.unity.modules.tilemap
UI com.unity.modules.ui
UIElements com.unity.modules.uielements
Umbra com.unity.modules.umbra
Unity 애널리틱스 com.unity.modules.unityanalytics
Unity 웹 요청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
Unity 웹 요청 - 에셋 번들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assetbundle
Unity 웹 요청 - 오디오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audio
Unity 웹 요청 - 텍스처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texture
Unity 웹 요청 - WWW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www
차량 com.unity.modules.vehicles
동영상 com.unity.modules.video
VR com.unity.modules.vr
바람 com.unity.modules.wind
XR com.unity.modules.xr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 -

활용 및 응용 예제

1. 빌트인 패키지 비활용 예제

프로젝트에서 물리적 효과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해당 물리 패키지를 비활성화하여 최종 빌드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특정 플랫폼에 적합한 패키지 선택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게임을 개발할 때는 Android JNI 패키지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네이티브 코드 통합과 호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3. 애니메이션 최적화

애니메이션 기능이 필요 없는 경우, 해당 패키지를 비활성화하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Unity의 빌트인 패키지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관리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최적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기능만을 활성화하는 것은 리소스를 절약하고, 최종 제품의 크기와 성능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