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매뉴얼: 빌트인 패키지 및 기능 세트
개요
Unity의 빌트인 패키지는 사용자가 패키지 관리자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패키지를 조정함으로써 런타임 빌드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거시 파티클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해당 패키지를 비활성화하여 최종 애플리케이션의 크기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빌트인 패키지 목록
아래 표는 Unity와 함께 제공되는 주요 빌트인 패키지 목록입니다.
패키지 이름 | 코드 |
---|---|
AI | com.unity.modules.ai |
Android JNI | com.unity.modules.androidjni |
애니메이션 | com.unity.modules.animation |
애셋 번들 | com.unity.modules.assetbundle |
오디오 | com.unity.modules.audio |
천 | com.unity.modules.cloth |
디렉터 | com.unity.modules.director |
이미지 전환 | com.unity.modules.imageconversion |
IMGUI | com.unity.modules.imgui |
JSON Serialize | com.unity.modules.jsonserialize |
NVIDIA | com.unity.modules.nvidia |
파티클 시스템 | com.unity.modules.particlesystem |
물리 | com.unity.modules.physics |
물리 2D | com.unity.modules.physics2d |
스크린 캡처 | com.unity.modules.screencapture |
터레인 | com.unity.modules.terrain |
터레인 물리 | com.unity.modules.terrainphysics |
타일맵 | com.unity.modules.tilemap |
UI | com.unity.modules.ui |
UIElements | com.unity.modules.uielements |
Umbra | com.unity.modules.umbra |
Unity 애널리틱스 | com.unity.modules.unityanalytics |
Unity 웹 요청 |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 |
Unity 웹 요청 - 에셋 번들 |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assetbundle |
Unity 웹 요청 - 오디오 |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audio |
Unity 웹 요청 - 텍스처 |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texture |
Unity 웹 요청 - WWW | com.unity.modules.unitywebrequestwww |
차량 | com.unity.modules.vehicles |
동영상 | com.unity.modules.video |
VR | com.unity.modules.vr |
바람 | com.unity.modules.wind |
XR | com.unity.modules.xr |
비주얼 이펙트 그래프 | - |
활용 및 응용 예제
1. 빌트인 패키지 비활용 예제
프로젝트에서 물리적 효과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해당 물리 패키지를 비활성화하여 최종 빌드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특정 플랫폼에 적합한 패키지 선택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게임을 개발할 때는 Android JNI 패키지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네이티브 코드 통합과 호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3. 애니메이션 최적화
애니메이션 기능이 필요 없는 경우, 해당 패키지를 비활성화하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Unity의 빌트인 패키지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관리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최적화를 꾀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기능만을 활성화하는 것은 리소스를 절약하고, 최종 제품의 크기와 성능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