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그래픽스 API 가이드 (2022.3 LTS)

이 문서는 Unity에서 지원하는 그래픽스 API인 OpenGL Core에 대해 설명하며, 설정 방법, 요구 사항 및 최적화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1. OpenGL Core 개요

OpenGL Core는 Windows, MacOS X, Linux에서 최신 OpenGL 기능을 지원하는 백엔드입니다. 다양한 그래픽 카드에 따라 OpenGL 3.2에서 4.5까지 지원됩니다.

지원 운영체제 최소 OpenGL 버전
Mac OS X 10.8 OpenGL 3.2
Mac OS X 10.9 OpenGL 3.2 ~ 4.1
Windows (NVIDIA GeForce 8 이상) OpenGL 3.2 ~ 4.5
Windows (AMD Radeon HD 2000 이상) OpenGL 3.2 ~ 4.5
Windows (Intel HD 4000 이상) OpenGL 3.2 ~ 4.5
Linux OpenGL 3.2 ~ 4.5

2. OpenGL Core 활성화 방법

OpenGL Core를 기본 그래픽스 API로 설정하려면: 1. Unity 에디터에서 Edit > Project Settings로 이동합니다. 2. 왼쪽 메뉴에서 Player를 선택합니다. 3. Other Settings에서 Auto Graphics API for Windows 옵션을 해제합니다. 4. 리스트에서 OpenGLCore를 선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Unity 공식 문서의 그래픽스 API 지원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3. OpenGL 드라이버 제한 사항

  • macOS에서는 OpenGL 4.1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모든 DirectX 11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셰이더 레벨 5.0을 사용하는 셰이더는 macOS에서 로딩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 셰이더 설정 예
#pragma target gl4.1

4. OpenGL Core의 주요 기능

OpenGL Core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 컴퓨트 셰이더 - 테셀레이션 및 지오메트리 셰이더 - 간접 드로우 호출 지원 - 고급 블렌드 모드

5. 셰이더 변경 사항

OpenGL Core에서는 기존의 #pragma target을 활용하여 GL 레벨을 매핑할 수 있습니다.

셰이더 레벨 지원되는 플랫폼
#pragma target 4.0 OpenGL ES 3.1, Desktop OpenGL 3.x, DX Shader Model 4.0
#pragma target gl4.1 Desktop OpenGL 4.1, SM 4.0
#pragma target 5.0 OpenGL ES 3.1 + Android Extension Pack, Desktop OpenGL >= 4.2

6. 커맨드 라인 인자

OpenGL이 있는 플레이어나 에디터를 시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커맨드 라인 인자입니다:

인자 설명
-force-opengl 레거시 OpenGL 백엔드를 사용
-force-glcore 새로운 OpenGL 백엔드 사용
-force-gles OpenGL ES 모드에서 새로운 OpenGL 백엔드를 사용

7.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OpenGL Core 사용을 위한 기본 설정

Unity 프로젝트에서 OpenGL Core를 활성화하려면 위에 설명한 설정 절차를 따르십시오.

예제 2: 기본 셰이더 작성

Shader "Custom/MyShader" {
    SubShader {
        Tags { "RenderType"="Opaque" }
        Pass {
            CGPROGRAM
            #pragma vertex vert
            #pragma fragment frag
            // ... 셰이더 코드 ...
            ENDCG
        }
    }
}

예제 3: 일관된 그래픽스 API 유지

  • 투명한 오브젝트에서 다양한 플랫폼의 코드 경로를 동일하게 유지하려면 -force-clamped 인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OpenGL Core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것입니다. 필요에 따라 더 많은 예제와 심화된 공부를 통해 Unity에서의 그래픽스 API 활용 능력을 높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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