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오클루전 컬링 가이드

Unity에서 오클루전 컬링은 카메라가 볼 수 없는 객체를 렌더링하지 않도록 하여 성능을 최적화하는 기술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오클루전 컬링 창을 사용하여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클루전 컬링 창 열기

  1. 상단 메뉴에서 Window > Rendering > Occlusion Culling을 선택하여 오클루전 컬링 창을 엽니다.
  2. 창에는 Object, Bake, Visualization의 세 가지 탭이 있습니다.

Object 탭

  • 필터링 기능:
  • All: 모든 게임 오브젝트 표시
  • Renderers: 렌더러 객체만 표시
  • Occlusion Areas: 오클루전 영역 표시
  • 설정 확인:
  • 필터가 활성화되면 해당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컬링 설정을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새 오클루전 영역 생성: "Create New Occlusion Area" 버튼 클릭으로 새 영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Bake 탭

Bake 탭에서는 오클루전 컬링 베이크 프로세스의 파라미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주요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정 설명
Smallest Occluder 다른 게임 오브젝트를 가릴 수 있는 가장 작은 게임 오브젝트의 크기(미터 단위)입니다. 일반적으로 최대값을 선택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습니다.
Smallest Hole 카메라가 들여다볼 수 있는 가장 작은 간격의 직경(미터 단위)입니다. 최대값 선택 권장.
Backface Threshold 후면이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베이크 데이터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100이며, 값을 낮추면 데이터 크기가 작아지지만 시각적 결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베이크 및 클리어:
  • Bake 버튼을 클릭하여 오클루전 컬링 데이터를 베이크하고, Clear 버튼을 클릭하여 이전 데이터를 제거합니다.

Visualization 탭

Visualization 탭은 씬 뷰에서 오클루전 컬링 효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설정 설명
View Volumes 씬 뷰에 오클루전 컬링 데이터의 셀을 파란색 선으로 표시합니다.
Camera Volumes 씬의 영역을 나타내는 노란색 선을 표시하며, 카메라가 이 선 밖에 있으면 컬링이 수행되지 않습니다.
Visibility Lines 현재 선택된 카메라가 볼 수 있는 요소를 나타냅니다.
Portals 오클루전 데이터의 셀 간 연결을 나타내는 선을 표시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간단한 오클루전 컬링 설정

  1. 게임 씬에 여러 개의 건물 모델을 배치합니다.
  2. 각 모델의 오클루전 영역을 만들고, Smallest Occluder 및 Smallest Hole 설정을 조정하여 최적의 성능을 찾습니다.
  3. Bake 버튼을 클릭하여 컬링 데이터를 베이크한 후,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성능 차이를 확인합니다.

예제 2: 복잡한 씬에서의 오클루전 컬링

  1. 복잡한 환경에서 여러 카메라를 배치합니다.
  2. 각 카메라에 대해 View Volumes 및 Camera Volumes 설정을 통해 오클루전 효과를 확인합니다.
  3. Adjust 시각화 모드로 정확한 오클루전 컬링 결과를 시뮬레이션합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오클루전 컬링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게임 성능 최적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이나 도움이 필요하면 Unity 커뮤니티 포럼에서 의견을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