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애니메이션 레이어 및 하위 상태 머신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애니메이션 레이어 및 하위 상태 머신에 대한 기본 개념과 활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1. 애니메이션 개요
Unity에서는 캐릭터가 복잡한 액션을 수행할 때 애니메이션 상태를 세분화하여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다양한 동작을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시: 트릭샷 액션
캐릭터가 "트릭샷"이라는 액션을 수행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단계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 1단계: 쪼그려 앉기
- 2단계: 조준하기
- 3단계: 발사하기
- 4단계: 다시 일어나기
이런 단계별 관리는 복잡한 액션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하위 상태 머신
하위 상태 머신은 전체 상태 머신을 더 간결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복잡한 액션이 추가되면 상태 머신이 커지고 복잡해질 수 있기 때문에, 하위 상태 머신을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위 상태 머신 생성
- 애니메이터 컨트롤러 창에서 오른쪽 클릭합니다.
- 컨텍스트 메뉴에서 "하위 상태 머신 생성(Create Sub-State Machine)"을 선택합니다.
하위 상태 머신은 육각형 모양으로 표시되며, 더블 클릭 시 별도의 상태 머신처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 설정
하위 상태 머신에 "Up" 상태를 추가하고, 이 상태가 외부 월드를 나타내도록 설정합니다. 이때, "Up" 상태로 전환할 때 어떤 상태에 연결할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3. 외부 전환
하위 상태 머신에서 외부 전환을 설정할 때는 어떤 다른 상태 머신에 연결할지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태 머신 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상태 전환 예시
- "트릭샷" 하위 상태 머신에서 "Up" 상태로 전환을 추가합니다.
- 이 상태를 포함하는 전체 상태 머신의 특정 상태를 선택하여 연결합니다.
4. 활용 및 응용 예제
단계 | 설명 |
---|---|
1 | 여러 단계를 가진 액션을 하위 상태 머신으로 관리합니다. |
2 | 다양한 애니메이션 레이어를 활용하여 캐릭터의 복잡한 동작을 구현합니다. |
3 | 상태 전환을 명확하게 설정하여 더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을 만듭니다. |
4 | 하위 상태 머신을 통해 상태 머신을 간결하게 유지합니다. |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애니메이션 레이어와 하위 상태 머신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효율적이고 관리하기 쉬운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