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내비게이션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내비게이션과 경로 탐색을 위한 스크립팅 API를 설명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내비게이션 작업 수행 방법을 배우고, NavMeshAgen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코드 예제를 제공합니다.
내비게이션 작업 수행 방법
내비게이션은 게임 캐릭터가 환경 내에서 효율적으로 이동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Unity의 NavMesh는 이러한 내비게이션을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NavMeshAgent 사용법
NavMeshAgent 컴포넌트는 게임 오브젝트가 NavMesh를 따라 자동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아래는 NavMeshAgent를 설정하고 목표 위치로 이동시키는 간단한 코드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AI;
public class AgentMover : MonoBehaviour
{
public NavMeshAgent agent;
public Transform target;
void Update()
{
if (Input.GetMouseButtonDown(0))
{
Ray ray = Camera.main.ScreenPointToRay(Input.mousePosition);
RaycastHit hit;
if (Physics.Raycast(ray, out hit))
{
agent.SetDestination(hit.point);
}
}
}
}
다양한 활용 예제
- 충돌 방지:
NavMeshAgent의avoidancePriority속성을 설정하여 서로 다른 에이전트들 간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통합: 내비게이션 작업을 애니메이션 및 다른 게임 시스템과 통합하여 실감나는 캐릭터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커스텀 네비게이션: 특정 게임 환경에서 기존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커스터마이즈하여 새로운 게임 플레이를 제공합니다.
요약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내비게이션 및 경로 탐색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 사항과 NavMeshAgent 사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실제 게임에서 캐릭터나 객체의 자동 이동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 항목 | 설명 |
|---|---|
| 최신 버전 | 2023.2 |
| 이전 버전 | 2022.3, 2021.3 |
| 주요 기능 | NavMesh 및 NavMeshAgent |
| 예제 코드 | 에이전트 이동 예제 |
| 충돌 방지 | avoidancePriority 설정 |
| 커스터마이즈 | 네비게이션 시스템 |
| 통합 가능 시스템 | 애니메이션, AI 등 |
| 콘텐츠 형식 | 스크립팅 API |
| 사용 라이센스 | Unity의 허가 없이 사용 가능 |
| 문서 언어 | 한국어 |
이러한 내비게이션 기능을 활용하여 게임의 몰입도를 높이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