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메시 압축과 버텍스 압축 이해하기
우리는 Unity에서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메시 데이터 압축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Unity는 두 가지 압축 방법—버텍스 압축과 메시 압축—을 제공합니다. 두 방법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고 성능에 미치는 영향도 차이가 있습니다.
메시 데이터 압축 개요
압축 방법 | 설명 | 장점 | 단점 |
---|---|---|---|
버텍스 압축 | 프로젝트의 모든 메시에 대해 낮은 정밀도 데이터 포맷을 사용합니다. | 메모리 크기 감소, GPU 성능 향상 | 정밀도 손실 |
메시 압축 | 개별 메시에 대해 디스크의 메시 데이터를 압축합니다. | 파일 크기 감소 | 로딩 시간 증가, 임시 메모리 사용 증가 |
버텍스 압축
버텍스 압축은 프로젝트의 모든 메시에서 낮은 정밀도 데이터 포맷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메모리와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버텍스 압축 설정 방법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
를 엽니다.Other Settings
하위 메뉴를 열고Optimization
항목으로 이동합니다.Vertex Compression
드롭다운을 선택하고 압축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채널을 선택합니다.
짚고 넘어가야 할 주의 사항
- 메시가
Read/Write Enabled
가 비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 메시가 스킨드 메시가 아니어야 합니다.
- 타겟 플랫폼이 FP16 값을 지원해야 합니다.
- 메시의
Mesh Compression
값이 "Off"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메시 압축
메시 압축은 모델 에셋의 메시 데이터를 압축하여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 기술은 더 공격적이며, 더 높은 압축 비율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더 많은 단점도 존재합니다.
메시 압축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단점 |
---|---|
파일 크기 감소 | 로딩 시간이 증가 및 추가 CPU 리소스 사용 |
동적 배칭 지원 | 원하지 않는 아티팩트 발생 가능성 |
메시 압축 설정 방법
Assets
폴더에서 모델을 선택하여Import Settings
창의Model
탭을 엽니다.Meshes
제목 아래의Mesh Compression
설정을 찾습니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압축 수준을 선택합니다.
결론
Unity에서 메시 데이터를 압축하는 것은 성능을 향상시키고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는 데 중요한 기술입니다. 필요에 따라 버텍스 압축과 메시 압축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최적의 게임 성능을 유지하세요. 각 설정을 변경하는 경우 반드시 테스트하여 아티팩트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