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메시 압축과 버텍스 압축 이해하기

우리는 Unity에서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메시 데이터 압축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Unity는 두 가지 압축 방법—버텍스 압축과 메시 압축—을 제공합니다. 두 방법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고 성능에 미치는 영향도 차이가 있습니다.

메시 데이터 압축 개요

압축 방법 설명 장점 단점
버텍스 압축 프로젝트의 모든 메시에 대해 낮은 정밀도 데이터 포맷을 사용합니다. 메모리 크기 감소, GPU 성능 향상 정밀도 손실
메시 압축 개별 메시에 대해 디스크의 메시 데이터를 압축합니다. 파일 크기 감소 로딩 시간 증가, 임시 메모리 사용 증가

버텍스 압축

버텍스 압축은 프로젝트의 모든 메시에서 낮은 정밀도 데이터 포맷을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메모리와 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버텍스 압축 설정 방법

  1. Edit > Project Settings > Player를 엽니다.
  2. Other Settings 하위 메뉴를 열고 Optimization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3. Vertex Compression 드롭다운을 선택하고 압축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채널을 선택합니다.

짚고 넘어가야 할 주의 사항

  • 메시가 Read/Write Enabled가 비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 메시가 스킨드 메시가 아니어야 합니다.
  • 타겟 플랫폼이 FP16 값을 지원해야 합니다.
  • 메시의 Mesh Compression 값이 "Off"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메시 압축

메시 압축은 모델 에셋의 메시 데이터를 압축하여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 기술은 더 공격적이며, 더 높은 압축 비율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더 많은 단점도 존재합니다.

메시 압축의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파일 크기 감소 로딩 시간이 증가 및 추가 CPU 리소스 사용
동적 배칭 지원 원하지 않는 아티팩트 발생 가능성

메시 압축 설정 방법

  1. Assets 폴더에서 모델을 선택하여 Import Settings 창의 Model 탭을 엽니다.
  2. Meshes 제목 아래의 Mesh Compression 설정을 찾습니다.
  3. 드롭다운 메뉴에서 압축 수준을 선택합니다.

결론

Unity에서 메시 데이터를 압축하는 것은 성능을 향상시키고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는 데 중요한 기술입니다. 필요에 따라 버텍스 압축과 메시 압축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최적의 게임 성능을 유지하세요. 각 설정을 변경하는 경우 반드시 테스트하여 아티팩트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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