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머티리얼 배리언트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머티리얼 배리언트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지침을 제공합니다. 머티리얼 배리언트는 스크립트를 통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그래픽 요소입니다.
목차
- 머티리얼 배리언트란?
- 머티리얼 배리언트 생성 방법
- 머티리얼 배리언트 수정 및 오버라이드
- 머티리얼 배리언트 삭제 및 부모 변경
- 프로퍼티 잠그기 및 전환
- 추가 리소스
1. 머티리얼 배리언트란?
머티리얼 배리언트는 기본 머티리얼의 속성을 상속받는 새로운 머티리얼입니다. 이를 통해 자식 머티리얼에서 특정 속성을 수정하거나 잠글 수 있습니다.
2. 머티리얼 배리언트 생성 방법
머티리얼 배리언트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 두 가지입니다:
- 프로젝트 창에서 생성하기
- 특정 머티리얼을 오른쪽 클릭합니다.
- Create > Material Variant를 선택합니다.
- 머티리얼 계층 구조에서 생성하기
- Material Hierarchy 다이얼로그를 엽니다.
- Material Variant를 선택하고 부모 머티리얼을 지정합니다.
3. 머티리얼 배리언트 수정 및 오버라이드
머티리얼 배리언트를 수정하고 오버라이드를 추가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버라이드 추가:
- 머티리얼 배리언트를 선택합니다.
- 머티리얼 인스펙터에서 해당 프로퍼티를 수정합니다.
- 오버라이드 되돌리기:
- 우클릭 후
Revert
또는Revert all Overrides
를 선택하여 변경 사항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4. 머티리얼 배리언트 삭제 및 부모 변경
머티리얼 배리언트 삭제
- 프로젝트 창에서 머티리얼 배리언트를 선택합니다.
- Delete 키를 눌러 삭제합니다.
부모 변경
- 머티리얼 인스펙터에서 부모를 변경하려는 배리언트를 선택합니다.
- Parent 프로퍼티 옆의 과녁을 클릭하여 새로운 부모를 선택합니다.
5. 프로퍼티 잠그기 및 전환
- 프로퍼티 잠그기
- 프로퍼티를 오른쪽 클릭하고
Lock in children
을 선택하여 잠글 수 있습니다. 잠긴 프로퍼티 옆에는 자물쇠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 머티리얼 배리언트 전환
- 계층 구조 뷰에서 선택한 뒤 머티리얼 인스펙터에서
Flatten Material Variant
를 선택하여 머티리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6. 추가 리소스
- 머티리얼 소개
- 머티리얼 인스펙터 레퍼런스
- 프리팹 및 프리팹 배리언트
- 셰이더 그래프 및 HDRP 릿 셰이더
- 머티리얼 배리언트 상속 및 시각 효과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의 머티리얼 배리언트 활용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면 Unity 커뮤니티나 공식 포럼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