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머티리얼 배리언트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머티리얼 배리언트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지침을 제공합니다. 머티리얼 배리언트는 스크립트를 통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그래픽 요소입니다.

목차

  1. 머티리얼 배리언트란?
  2. 머티리얼 배리언트 생성 방법
  3. 머티리얼 배리언트 수정 및 오버라이드
  4. 머티리얼 배리언트 삭제 및 부모 변경
  5. 프로퍼티 잠그기 및 전환
  6. 추가 리소스

1. 머티리얼 배리언트란?

머티리얼 배리언트는 기본 머티리얼의 속성을 상속받는 새로운 머티리얼입니다. 이를 통해 자식 머티리얼에서 특정 속성을 수정하거나 잠글 수 있습니다.

2. 머티리얼 배리언트 생성 방법

머티리얼 배리언트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 두 가지입니다:

  • 프로젝트 창에서 생성하기
  • 특정 머티리얼을 오른쪽 클릭합니다.
  • Create > Material Variant를 선택합니다.
  • 머티리얼 계층 구조에서 생성하기
  • Material Hierarchy 다이얼로그를 엽니다.
  • Material Variant를 선택하고 부모 머티리얼을 지정합니다.

3. 머티리얼 배리언트 수정 및 오버라이드

머티리얼 배리언트를 수정하고 오버라이드를 추가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버라이드 추가:
  • 머티리얼 배리언트를 선택합니다.
  • 머티리얼 인스펙터에서 해당 프로퍼티를 수정합니다.
  • 오버라이드 되돌리기:
  • 우클릭 후 Revert 또는 Revert all Overrides를 선택하여 변경 사항을 되돌릴 수 있습니다.

4. 머티리얼 배리언트 삭제 및 부모 변경

머티리얼 배리언트 삭제

  1. 프로젝트 창에서 머티리얼 배리언트를 선택합니다.
  2. Delete 키를 눌러 삭제합니다.

부모 변경

  1. 머티리얼 인스펙터에서 부모를 변경하려는 배리언트를 선택합니다.
  2. Parent 프로퍼티 옆의 과녁을 클릭하여 새로운 부모를 선택합니다.

5. 프로퍼티 잠그기 및 전환

  • 프로퍼티 잠그기
  • 프로퍼티를 오른쪽 클릭하고 Lock in children을 선택하여 잠글 수 있습니다. 잠긴 프로퍼티 옆에는 자물쇠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 머티리얼 배리언트 전환
  • 계층 구조 뷰에서 선택한 뒤 머티리얼 인스펙터에서 Flatten Material Variant를 선택하여 머티리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6. 추가 리소스

  • 머티리얼 소개
  • 머티리얼 인스펙터 레퍼런스
  • 프리팹 및 프리팹 배리언트
  • 셰이더 그래프 및 HDRP 릿 셰이더
  • 머티리얼 배리언트 상속 및 시각 효과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에서의 머티리얼 배리언트 활용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면 Unity 커뮤니티나 공식 포럼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