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조명 설정: 섀도우 마스크 모드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이 모드는 실시간 직접 조명과 베이크된 간접 조명을 결합하여 그림자를 처리합니다.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

  • 조명 모드 설명: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는 런타임에 Unity가 베이크된 그림자와 실시간 그림자를 결합하여 그림자를 렌더링합니다.
  • 장점: 가장 정확한 그림자를 제공하며, 오픈 월드 게임에 적합합니다.
  • 단점: 높은 성능 소모와 메모리 요구 사항이 필요합니다.
조명 모드 종류 설명
Shadowmask 실시간 및 베이크된 그림자를 혼합하여 사용
Baked Indirect 간접 조명만 사용하는 모드
Subtractive 빛이 감소되는 방식으로 처리하는 모드

혼합 광원 동작

동적인 게임 오브젝트 및 정적 게임 오브젝트의 혼합 광원 동작은 아래와 같습니다.

동적 게임 오브젝트가 받는 조명

  • 실시간 직접 조명
  • 베이크된 간접 조명
  • 라이트 프로브 사용
  • 실시간 그림자: Shadow Distance까지 캐스트

정적 게임 오브젝트가 받는 조명

  • 실시간 직접 조명
  • 베이크된 간접 조명
  • 동적 게임 오브젝트의 실시간 그림자: Shadow Distance까지 캐스트
  • 정적 게임 오브젝트의 베이크된 그림자: Shadow Distance를 넘어 캐스트

설정 단계

Unity에서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를 설정하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씬에 대한 조명 설정 에셋 선택
  2. 인스펙터에서 Mixed Lighting으로 이동
  3. 드롭다운 메뉴에서 Lighting ModeShadowmask로 설정
  4. 품질 설정을 열고 Shadowmask Mode에서 선택

성능 최적화

  • Shadow Distance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그림자가 그려지는 거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섀도우 마스크의 구현 세부사항

  • 섀도우 마스크 텍스처는 베이크된 광원에 대한 오클루전 정보를 포함합니다.
  • 최대 네 개의 광원에 대한 오클루전 정보가 RGBA 포맷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 광원이 겹치는 경우, 오브젝트는 동일한 채널에서 서로 다른 혼합 광원들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응용 예제

오픈 월드 게임

  • 멀리 있는 게임 오브젝트의 그림자를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섀도우 마스크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그림자와 베이크된 그림자의 조합으로 사실적인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층 구조와 조명의 활용

  •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를 사용하여 건물의 여러 층에서 보이는 그림자를 세밀하게 주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때 동적 조명의 세기를 조절하여 더욱 사실적인 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 개발

  • 게임의 초기 프로토타입 단계에서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를 활용하여 빠르게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하며, 후속 단계에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Unity의 섀도우 마스크 조명 모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 시 조명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