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의 조명 시스템 이해
Unity에서 조명은 현실 세계의 빛의 작용을 모방하여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의 분위기를 만드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조명 시스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다양한 활용 예제를 추가하였습니다.
조명 소개
Unity의 조명은 크게 직접 조명과 간접 조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명 종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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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조명 | 광원이 방출한 빛이 한 번의 반사로 센서에 도달하는 경우 |
간접 조명 | 빛이 여러 표면에 반사된 후 센서에 도달하는 경우 |
Unity에서는 이러한 조명 방식이 프로젝트 설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사실적인 조명 결과를 얻기 위해 두 가지 모두 필요합니다.
조명의 종류
조명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뉩니다:
- 실시간 조명: 런타임 중에 계산되는 조명입니다.
- 베이크된 조명: 사전에 조명 계산을 수행하여 저장한 데이터가 런타임에 적용됩니다.
또한, 두 가지 조명 방식을 조합한 혼합 조명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명 종류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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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조명 | 게임 실행 중 변화하는 환경을 반영 |
베이크된 조명 | 미리 계산하여 성능을 최적화 |
혼합 조명 | 실시간과 베이크된 조명의 조합 |
조명 설정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nity의 광원 모드 문서를 참고하세요.
전역 조명
전역 조명 시스템은 직접 및 간접 조명을 동시에 모델링하여 더욱 사실적인 조명 결과를 제공합니다. Unity의 전역 조명에는 두 가지 시스템이 있습니다:
- 베이크된 전역 조명: 라이트맵 및 프로브를 활용합니다.
- 실시간 전역 조명: 동적인 환경에 적합합니다.
아래 표는 전역 조명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정리한 것입니다.
구성 요소 |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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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맵 | 정적 조명 정보를 저장 |
라이트 프로브 | 향상된 조명 효과 |
반사 프로브 | 물체의 반사 효과 제공 |
활용 예제
- 게임 내 자연경관 조명
- 실시간 조명을 사용하여 날씨 변화에 따른 조명 효과 생성
- 이를 통해 낮과 밤의 변화와 같은 시간 흐름의 리얼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실내 환경 조명
- 베이크된 조명을 활용하여 성능을 최적화하고, 실내의 특성을 반영한 조명 배치 가능
- 혼합 조명으로 다이나믹한 효과
- 전투 장면에서 실시간 조명으로 액션을 강조하고, 배경은 베이크된 조명으로 처리하여 성능 향상
이러한 조명 시스템을 통해 Unity에서 더욱 몰입감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의 조명 시스템은 매우 유연하며, 다양한 조명 방식을 적절히 혼합하여 사용하면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조명 설정에 따라 게임의 분위기는 크게 달라지므로, 몇 가지 테스트를 거쳐 최적의 조명 설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