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레이어 기반 충돌 감지 가이드
개요
Unity에서 레이어 기반 충돌 감지 기능은 게임 오브젝트가 지정된 특정 레이어에 속하는 다른 오브젝트와 어떻게 충돌하는지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게임의 물리적 상호작용을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와 레이어 마스크
레이어는 게임 오브젝트를 조직하는 방법으로, 각 오브젝트는 하나 이상의 레이어에 할당될 수 있습니다. 레이어 마스크는 특정 레이어와 상호작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레이어 충돌 매트릭스
레이터 충돌 매트릭스는 어떤 레이어가 서로 충돌할 수 있는지를 정의합니다. 각 레이어에 대해 선택된 상자가 해당 레이어 오브젝트 간의 충돌을 허용합니다.
레이어 번호 | 충돌 가능 레이어 |
---|---|
레이어 1 | 레이어 1만 |
레이어 2 | 레이어 2만 |
레이어 3 | 레이어 3만 |
설정 방법
레이어 기반 충돌 검사를 설정하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 오브젝트에 레이어 할당
- 인스펙터 창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 상단의 Layer 드롭다운 메뉴에서 레이어를 선택하거나 새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 물리 설정 조정
- Unity 메뉴 바에서
Edit > Project Settings
로 이동 후Physics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 Physics 창에서 충돌 매트릭스 섹션을 찾아 서로 상호작용할 레이어에 체크 표시를 합니다.
예제 상황과 응용
- 전투 게임: 적 캐릭터와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는 적과만 충돌하고 서로 다른 레이어를 사용하는 배경 오브젝트와는 충돌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플랫폼 게임: 특정 아이템을 포함한 레이어가 바닥 레이어와만 충돌하도록 설정하여 아이템이 특정 위치에만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단계를 따름으로써 개발자는 뛰어난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Unity의 레이어 기반 충돌 감지 기능은 게임 제작 시 더 많은 유연성 및 제어를 제공합니다.
추가 참고 자료
- Unity 공식 문서
- Unity 포럼 및 커뮤니티
- 다양한 튜토리얼 제공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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