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2022.3)

이 문서는 Unity의 작업 시스템(Job System)에 대한 설명과 사용 예제를 제공하는 가이드입니다. 작업의 종속성과 실행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작업 시스템의 개념

작업 시스템은 복잡한 계산을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데 유용합니다. 여러 작업이 서로 의존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의존성은 작업이 어떻게 실행될지를 결정합니다.

작업의 종속성

  • 작업 A는 작업 B가 사용하는 NativeArray에 쓸 수 있습니다.
  • 종속성을 고려하여 작업 시스템에 작업을 예약해야 하며, 종속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대기합니다.
종속성의 특징 설명
작업의 영향 하나의 작업이 여러 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행 대기 시간 종속된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대기하므로 실행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JobHandle 사용 JobHandle을 사용하여 다른 작업에 대한 종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작업 예약

작업을 예약하면 JobHandle이 반환되고, 이를 통해 다른 작업과의 종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업 A의 JobHandle을 작업 B에 전달하여 작업 A의 완료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

코드 예시

다음은 두 개의 작업이 서로 종속된 사례입니다:

JobHandle firstJobHandle = firstJob.Schedule();
secondJob.Schedule(firstJobHandle);

종속성 병합

여러 작업이 있을 때 JobHandle.CombineDependencies 메서드를 사용하여 여러 종속성을 병합할 수 있습니다. 이 메서드는 여러 작업의 JobHandle을 하나로 통합합니다.

사용 예시

NativeArray<JobHandle> handles = new NativeArray<JobHandle>(numJobs, Allocator.TempJob);

// Populate `handles` with `JobHandles` from multiple scheduled jobs...

JobHandle jh = JobHandle.CombineDependencies(handles);

다중 작업 예제

다음은 두 개의 종속된 작업을 구현하는 코드입니다. 각 작업은 독립적으로 설정되어 실행됩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Collections;
using Unity.Jobs;

public class MyDependentJob : MonoBehaviour
{
    NativeArray<float> result;
    JobHandle secondHandle;

    public struct MyJob : IJob
    {
        public float a;
        public float b;
        public NativeArray<float> result;

        public void Execute() 
        {
            result[0] = a + b;
        }
    }

    public struct AddOneJob : IJob 
    {
        public NativeArray<float> result;

        public void Execute() 
        {
            result[0] = result[0] + 1;
        }
    }

    void Update() 
    {
        result = new NativeArray<float>(1, Allocator.TempJob);

        MyJob jobData = new MyJob 
        {
            a = 10,
            b = 10,
            result = result
        };

        JobHandle firstHandle = jobData.Schedule();

        AddOneJob incJobData = new AddOneJob 
        {
            result = result
        };

        secondHandle = incJobData.Schedule(firstHandle);
    }

    private void LateUpdate() 
    {
        secondHandle.Complete();
        result.Dispose();
    }
}

결론

이 문서는 Unity의 작업 시스템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본 개념과 실제 예제를 포함했습니다. 작업의 종속성과 예약 방법을 잘 익혀서 효율적인 게임 개발에 응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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