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OS 성능 최적화 가이드
Unity에서 iOS 앱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iOS 플레이어의 크기 최적화와 성능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iOS 플레이어 크기 최적화
iOS의 플레이어 크기를 줄이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 Release 빌드 생성: Xcode의
Product > Archive
메뉴를 사용하여 최종 릴리스 빌드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하면 디버그 심볼이 제거되어 앱 크기가 줄어듭니다. - Stripping Level 조정: Unity에서 스트리핑 레벨을 설정하여 사용하지 않는 코드와 클래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Stripping Level 설정
Stripping Levels 종류
레벨 | 설명 |
---|---|
Strip assemblies | 사용하지 않는 클래스와 메서드를 DLL에서 삭제합니다. |
Strip ByteCode | .NET DLL은 메타데이터만 남도록 스트립됩니다. |
Use micro mscorlib | 작고 특수한 mscorlib 버전을 사용하여 크기를 줄입니다. |
이 옵션들은 서로 누적되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2단계 최적화는 1단계 최적화도 포함합니다.
3. IL2CPP로 스트리핑
IL2CPP를 사용할 경우, 관리 바이트코드를 스트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빌드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어떤 클래스가 필요하고 어떤 것이 스트리핑되는지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4. 크기 최적화를 위한 체크리스트
체크 항목 | 설명 |
---|---|
에셋 최소화 | 텍스처 압축 및 해상도를 최소로 줄입니다. |
Mono에서 설정하기 | iOS Stripping Level을 Use micro mscorlib로 설정합니다. |
스크립트 호출 최적화 수준 조정 | Fast but no exceptions로 설정합니다. |
불필요한 코드 종속성 제거 | System.dll 또는 System.Xml.dll에 있는 것을 피합니다. |
API 호환성 수준 조정 | .Net 2.0 subset으로 설정합니다. |
5. 최종 크기
모든 최적화를 적용한 빈 프로젝트는 앱스토어에서 22MB 미만을 차지할 수 있으며, 코드 스트리핑을 적용하면 12MB 미만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6. 앱 크기 증가 원인
앱을 앱스토어에 제출하면 바이너리 파일이 암호화되고 압축되며, 이 과정에서 파일 크기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제출하기 전 최적화를 꼭 수행해야 합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iOS 앱 성능을 최적화하고 크기를 줄이는 다양한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각 최적화 방법을 적절히 조합하여 효과적인 앱을 개발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