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OS 성능 최적화 가이드

Unity에서 iOS 앱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iOS 플레이어의 크기 최적화와 성능 측정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iOS 플레이어 크기 최적화

iOS의 플레이어 크기를 줄이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1. Release 빌드 생성: Xcode의 Product > Archive 메뉴를 사용하여 최종 릴리스 빌드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하면 디버그 심볼이 제거되어 앱 크기가 줄어듭니다.
  2. Stripping Level 조정: Unity에서 스트리핑 레벨을 설정하여 사용하지 않는 코드와 클래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Stripping Level 설정

Stripping Levels 종류

레벨 설명
Strip assemblies 사용하지 않는 클래스와 메서드를 DLL에서 삭제합니다.
Strip ByteCode .NET DLL은 메타데이터만 남도록 스트립됩니다.
Use micro mscorlib 작고 특수한 mscorlib 버전을 사용하여 크기를 줄입니다.

이 옵션들은 서로 누적되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2단계 최적화는 1단계 최적화도 포함합니다.

3. IL2CPP로 스트리핑

IL2CPP를 사용할 경우, 관리 바이트코드를 스트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빌드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어떤 클래스가 필요하고 어떤 것이 스트리핑되는지 주의 깊게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4. 크기 최적화를 위한 체크리스트

체크 항목 설명
에셋 최소화 텍스처 압축 및 해상도를 최소로 줄입니다.
Mono에서 설정하기 iOS Stripping Level을 Use micro mscorlib로 설정합니다.
스크립트 호출 최적화 수준 조정 Fast but no exceptions로 설정합니다.
불필요한 코드 종속성 제거 System.dll 또는 System.Xml.dll에 있는 것을 피합니다.
API 호환성 수준 조정 .Net 2.0 subset으로 설정합니다.

5. 최종 크기

모든 최적화를 적용한 빈 프로젝트는 앱스토어에서 22MB 미만을 차지할 수 있으며, 코드 스트리핑을 적용하면 12MB 미만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6. 앱 크기 증가 원인

앱을 앱스토어에 제출하면 바이너리 파일이 암호화되고 압축되며, 이 과정에서 파일 크기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제출하기 전 최적화를 꼭 수행해야 합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Unity의 iOS 앱 성능을 최적화하고 크기를 줄이는 다양한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각 최적화 방법을 적절히 조합하여 효과적인 앱을 개발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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