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물리 성능 최적화 가이드

Unity에서 iOS 플랫폼을 대상으로 개발할 때, 성능을 최적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문서에서는 NVIDIA PhysX 물리 엔진을 기본으로 하여 iOS에서 물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제공합니다.

1. Fixed Timestep 조정

  • 설정 조정: Time 창에서 Fixed Timestep 설정을 조정하여 물리 업데이트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성능 vs 정확도: 타임스텝이 늘어날수록 물리 정확도는 떨어지지만 CPU 오버헤드는 줄어듭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정확도를 낮추어 성능 향상을 취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2. Maximum Allowed Timestep 설정

  • 최악의 시나리오 대비: Maximum Allowed Timestep을 8–10fps 범위로 설정하여 물리 연산이 초과되는 시간을 제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리소스 소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메시 콜라이더 사용 주의

  • 성능 오버헤드: 메시 콜라이더는 기본 콜라이더에 비해 성능 오버헤드가 큽니다. 필요할 때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 대체 방법: 기본 콜라이더를 포함하는 자식 오브젝트를 활용하여 대략적인 메시 형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부모 리지드바디는 자식 콜라이더를 하나의 복합 콜라이더로 제어합니다.

4. 휠 콜라이더 사용 주의

  • 높은 CPU 오버헤드: 휠 콜라이더는 솔리드 오브젝트이지만, 높은 CPU 오버헤드를 유발합니다. 필요성에 따라 사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5. 물리 객체 모니터링

  • 내부 프로파일러 활용: 씬의 논슬립 리지드바디 및 콜라이더의 수와 성격에 따라 물리 계산의 양이 달라집니다. Unity 내부 프로파일러를 통해 씬에 존재하는 물리 객체의 수를 추적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치 내용 설명
Fixed Timestep 조정 물리 업데이트에 소요되는 시간 단축
Maximum Allowed Timestep 설정 물리 연산 시간 제한
메시 콜라이더 사용 주의 성능 오버헤드가 크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
휠 콜라이더 사용 주의 높은 CPU 오버헤드 유발, 필요에 따라 사용 결정
물리 객체 모니터링 내부 프로파일러로 물리 객체 수 추적

결론

iOS에서 Unity의 물리 엔진을 효과적으로 최적화하려면 위의 지침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성능 향상은 연산 속도를 개선하고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