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iOS의 관리되는 스택 추적 이해하기

개요

이 문서에서는 Unity에서 iOS로 개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관리되는 스택 추적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예제는 iOS에서 성능 최적화와 디버깅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관리되는 스택 추적이란?

관리되는 스택 추적은 관리되는 코드(주로 C#)에서 발생하는 예외에 대한 호출 스택을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예외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iOS에서의 스택 추적

스택 추적은 Xcode의 빌드 설정에 따라 달라지며 두 가지 주요 설정이 있습니다:

설정 유형 설명
디버그 빌드 - IL2CPP는 신뢰할 수 있는 관리 스택 추적을 보고합니다.
- 호출 스택에는 원본 C# 소스 코드의 줄 번호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릴리스 빌드 - 관리되는 메서드가 누락된 호출 스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인라이닝된 메서드가 포함되어 호출 스택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예외 발생 시 대처

예외를 로컬에서 재현할 수 있다면 Xcode를 사용하여 어떤 메서드가 인라이닝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릴리스 설정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예외 중단점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 설명
애플리케이션 실행 Xcode의 릴리스 설정을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예외 중단점 설정 특정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했을 때 중단점을 설정합니다.
호출 스택 분석 Xcode의 네이티브 호출 스택 뷰에서 인라이닝된 메서드와 실제 메서드를 확인합니다.

소스 코드 줄 번호

IL2CPP의 호출 스택에는 디버그 또는 릴리스 설정의 소스 코드 줄 번호가 포함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추가 정보

  • 최신 버전: 본 문서는 Unity 2022.3에서 작성되었습니다.
  • 관련 링크: Unity 공식 문서.

활용 예제

이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에러 로그 분석 도구 개발: 관리되는 스택 추적을 활용한 에러 로그 분석기를 개발하여 예외 발생 원인을 보다 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성능 모니터링: Xcode의 네이티브 호출 스택을 사용하여 성능 병목 현상을 찾아내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3. 교육 자료 작성: Unity에서 iOS 개발자들에게 스택 추적을 이해시키기 위한 교육 자료를 작성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Unity iOS 개발 환경에서 보다 효율적인 디버깅과 성능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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