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게임 컨트롤러 입력 처리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iOS 기기에 대한 게임 컨트롤러 입력을 설정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Unity의 Input Manager를 활용하여 다양한 액션을 할당하고 게임에서 이러한 입력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목차
입력 체계 이해하기
Unity의 입력 체계는 개발 중인 애플리케이션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Unity의 입력 축은 게임 컨트롤러 D패드와 아날로그 스틱에 매핑됩니다. 입력 매핑에서 각 버튼과 축에 해당하는 키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컨트롤러 설정하기
여기서는 Unity의 Input Manager를 통해 조이스틱 버튼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점프 액션 설정
- Edit > Project Settings로 이동합니다.
- Input Manager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 Jump 액션을 찾아 Positive Button을
joystick button 14
로 설정합니다.
발사 액션 설정
- Edit > Project Settings로 이동합니다.
- Input Manager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 Fire1 액션을 찾아 Positive Button을
joystick button 15
로 설정합니다.
입력 처리 예제
게임에서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간단한 C# 코드 예제를 제공합니다.
점프하기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Jumping : MonoBehaviour
{
Rigidbody2D rb;
float jumpForce = 100f;
void Start()
{
rb = GetComponent<Rigidbody2D>();
}
void Update()
{
if (Input.GetButtonDown("Jump"))
{
rb.AddForce(new Vector2(0f, jumpForce));
}
}
}
발사하기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hooting : MonoBehaviour
{
float bulletSpeed = 500f;
public Transform gun;
public Rigidbody2D bullet;
void Update()
{
if (Input.GetButtonDown("Fire1"))
{
var bulletInstance = Instantiate(bullet, gun.position, gun.rotation);
bulletInstance.AddForce(gun.up * bulletSpeed);
}
}
}
입력 매핑 참고
Unity 입력 설정에서 자주 사용하는 컨트롤러 입력 매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름 | KeyCode | Axis |
---|---|---|
A | 조이스틱 버튼 14 | 조이스틱 축 14 |
B | 조이스틱 버튼 13 | 조이스틱 축 13 |
X | 조이스틱 버튼 15 | 조이스틱 축 15 |
Y | 조이스틱 버튼 12 | 조이스틱 축 12 |
Left Stick | 해당 없음 | 축 1(X) - 가로, 축 2(Y) - 세로 |
Right Stick | 해당 없음 | 축 3 - 가로, 축 4 - 세로 |
D패드 위 | 조이스틱 버튼 4 | 기본 프로파일에만 해당: 축 2(Y) |
D패드 아래 | 조이스틱 버튼 6 | 기본 프로파일에만 해당: 축 2(Y) |
일시정지 | 조이스틱 버튼 0 | 해당 없음 |
L1/R1 | 조이스틱 버튼 8/9 | 조이스틱 축 8/9 |
L2/R2 | 조이스틱 버튼 10/11 | 조이스틱 축 10/11 |
추가 리소스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 게임 컨트롤러 입력을 원활히 설정하고 처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양한 게임 컨트롤러 설정을 통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