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게임 컨트롤러 입력 처리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iOS 기기에 대한 게임 컨트롤러 입력을 설정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Unity의 Input Manager를 활용하여 다양한 액션을 할당하고 게임에서 이러한 입력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목차

입력 체계 이해하기

Unity의 입력 체계는 개발 중인 애플리케이션의 유형에 따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Unity의 입력 축은 게임 컨트롤러 D패드와 아날로그 스틱에 매핑됩니다. 입력 매핑에서 각 버튼과 축에 해당하는 키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컨트롤러 설정하기

여기서는 Unity의 Input Manager를 통해 조이스틱 버튼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점프 액션 설정

  1. Edit > Project Settings로 이동합니다.
  2. Input Manager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3. Jump 액션을 찾아 Positive Buttonjoystick button 14로 설정합니다.

발사 액션 설정

  1. Edit > Project Settings로 이동합니다.
  2. Input Manager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3. Fire1 액션을 찾아 Positive Buttonjoystick button 15로 설정합니다.

입력 처리 예제

게임에서 입력을 처리하기 위한 간단한 C# 코드 예제를 제공합니다.

점프하기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Jumping : MonoBehaviour
{
    Rigidbody2D rb;
    float jumpForce = 100f;

    void Start()
    {
        rb = GetComponent<Rigidbody2D>();
    }

    void Update()
    {
        if (Input.GetButtonDown("Jump"))
        {
            rb.AddForce(new Vector2(0f, jumpForce));
        }
    }
}

발사하기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Shooting : MonoBehaviour
{
    float bulletSpeed = 500f;
    public Transform gun;
    public Rigidbody2D bullet;

    void Update()
    {
        if (Input.GetButtonDown("Fire1"))
        {
            var bulletInstance = Instantiate(bullet, gun.position, gun.rotation);
            bulletInstance.AddForce(gun.up * bulletSpeed);
        }
    }
}

입력 매핑 참고

Unity 입력 설정에서 자주 사용하는 컨트롤러 입력 매핑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름 KeyCode Axis
A 조이스틱 버튼 14 조이스틱 축 14
B 조이스틱 버튼 13 조이스틱 축 13
X 조이스틱 버튼 15 조이스틱 축 15
Y 조이스틱 버튼 12 조이스틱 축 12
Left Stick 해당 없음 축 1(X) - 가로, 축 2(Y) - 세로
Right Stick 해당 없음 축 3 - 가로, 축 4 - 세로
D패드 위 조이스틱 버튼 4 기본 프로파일에만 해당: 축 2(Y)
D패드 아래 조이스틱 버튼 6 기본 프로파일에만 해당: 축 2(Y)
일시정지 조이스틱 버튼 0 해당 없음
L1/R1 조이스틱 버튼 8/9 조이스틱 축 8/9
L2/R2 조이스틱 버튼 10/11 조이스틱 축 10/11

추가 리소스

이 문서를 통해 Unity에서 게임 컨트롤러 입력을 원활히 설정하고 처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양한 게임 컨트롤러 설정을 통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