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게임 컨트롤러 지원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에서 게임 컨트롤러를 감지하고 입력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게임 컨트롤러 감지

Unity에서는 Input.GetJoystickNames 메서드를 사용하여 연결된 모든 게임 컨트롤러의 리스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리스트는 연결된 컨트롤러가 부착되거나 분리될 때마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 컨트롤러의 이름은 다음과 같은 형식을 따릅니다:

[$profile_type, $connection_type] joystick $number by $model
  • $profile_type: basic 또는 extended
  • $connection_type: wired 또는 wireless

Unity가 하나 이상의 컨트롤러를 감지하면, 온스크린 터치 컨트롤을 비활성화하거나 컨트롤러 입력을 보완하도록 조정할 수 있습니다.

코드 예제

아래의 코드 샘플은 게임 컨트롤러가 기기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GameControllers : MonoBehaviour
{
    private bool connected = false;

    IEnumerator CheckForControllers() {
        while (true) {
            var controllers = Input.GetJoystickNames();

            if (!connected && controllers.Length > 0) {
                connected = true;
                Debug.Log("Connected");
            } else if (connected && controllers.Length == 0) {         
                connected = false;
                Debug.Log("Disconnected");
            }

            yield return new WaitForSeconds(1f);
        }
    }

    void Awake() {
        StartCoroutine(CheckForControllers());
    }
}

활용 예제

  1. 온스크린 버튼 비활성화: 컨트롤러가 연결되면 자동으로 화면상의 터치 버튼을 비활성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2. 입력 보완: 사용자가 키패드 입력 대신에 컨트롤러 입력을 사용할 경우, 입력 방식을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컨트롤러 상태 알림: UI에 연결 상태를 표시하여 사용자에게 연결/분리 상태를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추가 리소스

Unity Technologies © 2022. Publication 2022.3

이 문서는 Unity의 게임 컨트롤러 지원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안내서입니다. 실습 및 개발 시 이 가이드를 참고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