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인스펙터 창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인스펙터 창에 대한 작동과 기능을 설명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인스펙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제를 추가합니다.

인스펙터 창의 기능

인스펙터 잠금

인스펙터 창은 현재 선택된 게임 오브젝트, 스크립트 또는 에셋의 프로퍼티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작업 중 다른 항목으로 변경하지 않고 특정 항목을 유지하는 것이 유용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인스펙터 창을 잠글 수 있습니다.

  1. 인스펙터 창에서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자물쇠 아이콘이 활성화 되면, 해당 항목이 잠긴 것입니다.

이 방법은 예를 들어 카메라의 포지션을 미세 조정할 때 유용합니다.

컴포넌트 순서 변경

인스펙터 창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컴포넌트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컴포넌트 헤더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Move Up' 또는 'Move Down'을 선택하여 순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공통 컴포넌트의 순서를 모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할당

게임 오브젝트, 프리팹, 스크립트에 커스텀 아이콘을 할당하여 씬 뷰에서 보다 직관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인스펙터 창에서 항목을 선택합니다.
  2. 'Select Icon'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아이콘 타입 설명
레이블 아이콘 씬 뷰에서 항목의 이름을 보여주는 아이콘
이미지 전용 아이콘 시각적 표현이 없는 오브젝트에 유용
에셋 아이콘 씬에서 사용할 이미지 에셋을 커스텀 아이콘으로 설정

디버그 모드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하면 선택 항목의 프로퍼티와 값만 표시되며, 스크립트 컴포넌트의 private 변수도 볼 수 있습니다.

  •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하려면 'More Items(⋮)' 버튼을 클릭 후 'Debug'를 선택합니다.
  • 일반 모드로 되돌아가려면 같은 메뉴에서 'Normal'을 선택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잠금 기능 활용

카메라의 위치를 조정하면서 동시에 다른 게임 오브젝트의 프로퍼티를 확인하고 싶을 때 인스펙터를 잠궈 두면 유용합니다.

예제 2: 컴포넌트 순서 최소화

복잡한 오브젝트를 사용할 때, 적절한 컴포넌트 순서로 확인하여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제 3: 시각적 정보 제공

게임 환경에서 특정 오브젝트를 구분하고 싶을 때, 커스텀 아이콘을 적절히 활용하면 사용자들에게 명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가 Unity 인스펙터 창을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면 Unity 커뮤니티를 통해 자료를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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