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인스펙터 창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인스펙터 창에 대한 작동과 기능을 설명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인스펙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제를 추가합니다.
인스펙터 창의 기능
인스펙터 잠금
인스펙터 창은 현재 선택된 게임 오브젝트, 스크립트 또는 에셋의 프로퍼티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작업 중 다른 항목으로 변경하지 않고 특정 항목을 유지하는 것이 유용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인스펙터 창을 잠글 수 있습니다.
- 인스펙터 창에서 자물쇠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자물쇠 아이콘이 활성화 되면, 해당 항목이 잠긴 것입니다.
이 방법은 예를 들어 카메라의 포지션을 미세 조정할 때 유용합니다.
컴포넌트 순서 변경
인스펙터 창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컴포넌트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컴포넌트 헤더를 드래그 앤 드롭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Move Up' 또는 'Move Down'을 선택하여 순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공통 컴포넌트의 순서를 모두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할당
게임 오브젝트, 프리팹, 스크립트에 커스텀 아이콘을 할당하여 씬 뷰에서 보다 직관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인스펙터 창에서 항목을 선택합니다.
- 'Select Icon'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아이콘 타입 | 설명 |
---|---|
레이블 아이콘 | 씬 뷰에서 항목의 이름을 보여주는 아이콘 |
이미지 전용 아이콘 | 시각적 표현이 없는 오브젝트에 유용 |
에셋 아이콘 | 씬에서 사용할 이미지 에셋을 커스텀 아이콘으로 설정 |
디버그 모드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하면 선택 항목의 프로퍼티와 값만 표시되며, 스크립트 컴포넌트의 private 변수도 볼 수 있습니다.
-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하려면 'More Items(⋮)' 버튼을 클릭 후 'Debug'를 선택합니다.
- 일반 모드로 되돌아가려면 같은 메뉴에서 'Normal'을 선택합니다.
활용 예제
예제 1: 잠금 기능 활용
카메라의 위치를 조정하면서 동시에 다른 게임 오브젝트의 프로퍼티를 확인하고 싶을 때 인스펙터를 잠궈 두면 유용합니다.
예제 2: 컴포넌트 순서 최소화
복잡한 오브젝트를 사용할 때, 적절한 컴포넌트 순서로 확인하여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제 3: 시각적 정보 제공
게임 환경에서 특정 오브젝트를 구분하고 싶을 때, 커스텀 아이콘을 적절히 활용하면 사용자들에게 명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가 Unity 인스펙터 창을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면 Unity 커뮤니티를 통해 자료를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