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Focus Inspector 가이드
개요
포커스 인스펙터(Focus Inspector)는 Unity에서 특정 게임 오브젝트나 에셋의 프로퍼티를 전담하여 보여주는 창입니다. 일반 인스펙터와 유사하지만, 현재 선택된 항목에 대한 프로퍼티를 업데이트하지 않으며, 잠글 수 없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포커스 인스펙터의 기능과 사용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포커스 인스펙터의 특징
특징 | 설명 |
---|---|
독립적 동작 | 씬이나 프로젝트에서 다른 항목을 선택해도 열려 있는 항목의 프로퍼티를 계속 표시합니다. |
잠금 기능 없음 | 각 포커스 인스펙터는 특정 항목을 보여주므로 잠금이 필요 없습니다. |
디버그 모드 | 디버그 모드와 일반 모드 간의 전환이 불가능합니다. |
여러 창 열기 | 원하는 만큼 포커스 인스펙터를 열 수 있습니다. |
창 관리 | 위치 변경, 고정,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
자동 복원 | 프로젝트를 닫을 때 포커스 인스펙터를 저장하고, 다시 열 때 복원합니다. |
포커스 인스펙터 열기
포커스 인스펙터를 여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단일 게임 오브젝트 또는 에셋 열기
- 계층 구조 뷰에서 게임 오브젝트 또는 프로젝트 뷰에서 에셋을 우클릭합니다.
- 컨텍스트 메뉴에서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 또는, 선택한 항목에서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 메인 메뉴에서 Assets >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 아래 단축키를 사용합니다: Alt + P / Option + Shift + P.
여러 게임 오브젝트 또는 에셋 열기
- 계층 구조 뷰 또는 프로젝트 뷰에서 여러 항목을 선택합니다.
-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 선택된 항목 중 하나를 우클릭하고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 메인 메뉴에서 Assets >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 아래 단축키를 사용합니다: Alt + P / Option + Shift + P.
컴포넌트 열기
- 게임 오브젝트를 확인하고 해당 컴포넌트를 찾습니다.
- 컴포넌트의 More items (⋮) 메뉴에서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레퍼런스 프로퍼티 열기
- 레퍼런스 프로퍼티가 있는 게임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 해당 컴포넌트의 레퍼런스 필드에서 우클릭하고 Properties를 선택합니다.
호버 항목에 대한 포커스 인스펙터 열기
- 포인터를 올려 놓은 항목에 대해 포커스 인스펙터를 열도록 단축키를 설정합니다.
- PropertyEditor > OpenMouseOver에 키보드 단축키를 할당합니다.
소스 찾기
포커스 인스펙터에 표시되는 항목을 찾으려면 다음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포커스 인스펙터의 More Items (⋮) 메뉴에서 Ping을 선택하면 해당 항목이 강조 표시됩니다. - 탭 헤더에 포인터를 올려 놓으면 전체 경로가 툴팁으로 표시됩니다.
활용 예제
- UI 요소 관리: 포커스 인스펙터를 사용하여 UI 요소의 프로퍼티를 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버튼 색상, 크기 등을 빠르게 변경해보세요.
- 애니메이션 조정: 애니메이션 관련 컴포넌트의 속성을 편리하게 수정하여 더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오브젝트 정렬: 여러 게임 오브젝트의 트랜스폼 값을 조정할 때 포커스 인스펙터를 사용하여 일관된 속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
포커스 인스펙터는 Unity에서 게임 오브젝트 및 에셋을 관리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열 수 있고, 특별한 기능을 통해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활용 예제를 통해 이 도구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