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 가이드

Unity에서 효과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증분 빌드의 개념, 활용 방법 및 관련 예제를 제공합니다.

1.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이란?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은 소스 코드나 에셋에 변경 사항이 있을 때만 애플리케이션의 일부를 다시 빌드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 방식을 통해 개발자는 시간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Unity는 개발 빌드와 릴리스 빌드 모두에 대해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2. 플랫폼 호환성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은 다음 플랫폼에서 지원됩니다:

플랫폼
스탠드얼론 (Windows)
스탠드얼론 (Mac)
스탠드얼론 (Linux)
WebGL
Xbox One
Xbox Series X 및 S
Android
iOS
tvOS

3. 비증분 빌드 생성 방법

경우에 따라 증분 빌드 대신 클린 빌드를 생성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클린 빌드는 모든 에셋을 처음부터 다시 빌드하므로 빌드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합니다.

클린 빌드 생성 절차

  1. Build Settings 창을 엽니다.
  2. Build 버튼 옆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합니다.
  3. Clean Build를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증분 빌드 후 문제가 발생했을 때 클린 빌드를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에셋에 영향을 미치는 빌드 프로세스 콜백을 구현하거나 변경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4. 주의사항

콜백이나 입력 데이터를 변경한 경우, Unity는 이를 인식하고 에셋을 다시 빌드할 수 있도록 클린 빌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에셋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빌드 프로세스의 콜백을 변경하는 것과는 다르게 클린 빌드를 생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요 콜백 예시

콜백 종류
PostProcessSceneAttribute
IPreprocessShaders.OnProcessShader
IPreprocessComputeShaders.OnProcessComputeShader

5. 활용 사례

5.1 프로토타입 개발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을 활용하여 빠른 프로토타입 개발이 가능합니다. 변경 사항이 즉각적으로 반영되므로, 개발 주기를 단축할 수 있습니다.

5.2 팀 협업

여러 명의 개발자가 동시에 작업할 때, 증분 빌드 기능을 통해 각자의 변경 내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5.3 자원 절약

매번 전체 빌드를 하지 않고, 변경된 부분만 빌드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Unity의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은 개발 과정에서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반복 작업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에셋 변경 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클린 빌드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세요.

추가적인 정보는 Unity 공식 매뉴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