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 가이드
Unity에서 효과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 문서에서는 증분 빌드의 개념, 활용 방법 및 관련 예제를 제공합니다.
1.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이란?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은 소스 코드나 에셋에 변경 사항이 있을 때만 애플리케이션의 일부를 다시 빌드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 방식을 통해 개발자는 시간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Unity는 개발 빌드와 릴리스 빌드 모두에 대해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2. 플랫폼 호환성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은 다음 플랫폼에서 지원됩니다:
플랫폼 |
---|
스탠드얼론 (Windows) |
스탠드얼론 (Mac) |
스탠드얼론 (Linux) |
WebGL |
Xbox One |
Xbox Series X 및 S |
Android |
iOS |
tvOS |
3. 비증분 빌드 생성 방법
경우에 따라 증분 빌드 대신 클린 빌드를 생성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클린 빌드는 모든 에셋을 처음부터 다시 빌드하므로 빌드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합니다.
클린 빌드 생성 절차
- Build Settings 창을 엽니다.
- Build 버튼 옆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합니다.
- Clean Build를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증분 빌드 후 문제가 발생했을 때 클린 빌드를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에셋에 영향을 미치는 빌드 프로세스 콜백을 구현하거나 변경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4. 주의사항
콜백이나 입력 데이터를 변경한 경우, Unity는 이를 인식하고 에셋을 다시 빌드할 수 있도록 클린 빌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에셋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빌드 프로세스의 콜백을 변경하는 것과는 다르게 클린 빌드를 생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요 콜백 예시
콜백 종류 |
---|
PostProcessSceneAttribute |
IPreprocessShaders.OnProcessShader |
IPreprocessComputeShaders.OnProcessComputeShader |
5. 활용 사례
5.1 프로토타입 개발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을 활용하여 빠른 프로토타입 개발이 가능합니다. 변경 사항이 즉각적으로 반영되므로, 개발 주기를 단축할 수 있습니다.
5.2 팀 협업
여러 명의 개발자가 동시에 작업할 때, 증분 빌드 기능을 통해 각자의 변경 내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5.3 자원 절약
매번 전체 빌드를 하지 않고, 변경된 부분만 빌드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Unity의 증분 빌드 파이프라인은 개발 과정에서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반복 작업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에셋 변경 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클린 빌드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하세요.
추가적인 정보는 Unity 공식 매뉴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