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LOD(디테일 수준) 시스템 사용 설명서
LOD(레벨 오브 디테일)란?
LOD(레벨 오브 디테일)는 게임 개발에서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서로 다른 해상도의 메시(모델)를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가까이에서 볼 때는 고해상도 메시를 사용하고, 멀리서 볼 때는 저해상도 메시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LOD 메시 임포트 과정
Unity에서 LOD 메시를 임포트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 외부 3D 애플리케이션에서 LOD 메시 생성하기
원하는 수의 LOD 메시를 먼저 3D 모델링 툴에서 생성합니다. - 명명 규칙에 따라 메시 이름 지정하기
메시 이름은 특정 규칙을 따라야 하며,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ExampleMeshName_LOD0 (가장 세밀한 버전)
- ExampleMeshName_LOD1
- ExampleMeshName_LOD2
- 모델 파일을 FBX 형식으로 익스포트하기
생성한 모델을 FBX 파일로 내보냅니다. 만약 Maya를 사용한다면 아래 경로로 직접 Unity로 익스포트할 수 있습니다: File > Send to Unity > Selection
- FBX 파일을 Unity로 임포트하기
Unity는 위에서 설정한 그룹화를 인식하고, LOD Group 컴포넌트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설정합니다.
추가 정보
- LOD 사용법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은 모델 임포트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 Maya에서 LOD 메시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튜토리얼은 Maya에서 LOD 생성하기를 확인하세요.
예제 코드
아래는 Unity에서 LOD 그룹을 설정하는 C# 코드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LOD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LODGroup lodGroup;
void Start()
{
// LOD 0 - High Quality
var lod0 = new LOD(0.5f, new Renderer[] {/* Add your high-quality model's Renderer here */});
// LOD 1 - Medium Quality
var lod1 = new LOD(0.3f, new Renderer[] {/* Add your medium-quality model's Renderer here */});
// LOD 2 - Low Quality
var lod2 = new LOD(0.1f, new Renderer[] {/* Add your low-quality model's Renderer here */});
// LOD Group에 추가
lodGroup.SetLODs(new LOD[] { lod0, lod1, lod2 });
lodGroup.RecalculateBounds();
}
}
요약
Unity의 LOD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게임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3D 모델링 툴에서 LOD 메시를 생성하고, 규칙에 따라 명명하여 Unity로 임포트함으로써 자동으로 LOD Group을 생성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