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LOD(디테일 수준) 시스템 사용 설명서

LOD(레벨 오브 디테일)란?

LOD(레벨 오브 디테일)는 게임 개발에서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서로 다른 해상도의 메시(모델)를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가까이에서 볼 때는 고해상도 메시를 사용하고, 멀리서 볼 때는 저해상도 메시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LOD 메시 임포트 과정

Unity에서 LOD 메시를 임포트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1. 외부 3D 애플리케이션에서 LOD 메시 생성하기
    원하는 수의 LOD 메시를 먼저 3D 모델링 툴에서 생성합니다.
  2. 명명 규칙에 따라 메시 이름 지정하기
    메시 이름은 특정 규칙을 따라야 하며,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3. ExampleMeshName_LOD0 (가장 세밀한 버전)
  4. ExampleMeshName_LOD1
  5. ExampleMeshName_LOD2
  6. 모델 파일을 FBX 형식으로 익스포트하기
    생성한 모델을 FBX 파일로 내보냅니다. 만약 Maya를 사용한다면 아래 경로로 직접 Unity로 익스포트할 수 있습니다:
  7. File > Send to Unity > Selection
  8. FBX 파일을 Unity로 임포트하기
    Unity는 위에서 설정한 그룹화를 인식하고, LOD Group 컴포넌트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설정합니다.

추가 정보

예제 코드

아래는 Unity에서 LOD 그룹을 설정하는 C# 코드 예제입니다.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LOD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LODGroup lodGroup;

    void Start()
    {
        // LOD 0 - High Quality
        var lod0 = new LOD(0.5f, new Renderer[] {/* Add your high-quality model's Renderer here */});
        // LOD 1 - Medium Quality
        var lod1 = new LOD(0.3f, new Renderer[] {/* Add your medium-quality model's Renderer here */});
        // LOD 2 - Low Quality
        var lod2 = new LOD(0.1f, new Renderer[] {/* Add your low-quality model's Renderer here */});

        // LOD Group에 추가
        lodGroup.SetLODs(new LOD[] { lod0, lod1, lod2 });
        lodGroup.RecalculateBounds();
    }
}

요약

Unity의 LOD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게임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3D 모델링 툴에서 LOD 메시를 생성하고, 규칙에 따라 명명하여 Unity로 임포트함으로써 자동으로 LOD Group을 생성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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