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입력기(IME) 사용하기
Unity에서 IME(입력기)를 활용하면 ASCII 문자가 아닌 문자나 기호를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IME의 개념과 Unity에서의 활용 방법을 설명하고, 예제를 통해 적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입력기(IME)란 무엇인가?
입력기란 사용자가 입력 장치에 없는 문자나 기호를 입력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운영체제의 구성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Western' 키보드 사용자는 해당 입력기를 사용하여 중국어, 일본어, 한국어, 인도어 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장치에서는 숫자 키패드를 통해 라틴 알파벳 문자를 입력하기도 합니다.
입력기의 종류
- Cangjie 입력기
- Pinyin 입력기
- 데드 키 사용 등
Unity와 IME
Unity는 IME를 지원하므로, ASCII 문자 이외의 문자를 모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E는 엔진과 통합되어 별도의 작업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E 테스트 방법
- 키보드 언어를 ASCII가 아닌 언어(예: 일본어)로 변경합니다.
- Unity의 인터페이스에 텍스트를 작성합니다.
자세한 내용과 ASCII 이외의 문자를 작성하는 최적화 방법은 폰트 프로퍼티의 character 옵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되지 않는 플랫폼
- iOS: 현재 IME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 Android: 현재 IME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활용 예제
아래는 Unity에서 IME를 활용한 간단한 입력 예제입니다.
코드 예제
사용자가 텍스트 입력 필드에 중국어 문자를 입력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UI;
public class InputFieldExample : MonoBehaviour
{
public InputField inputField;
void Start()
{
// 입력 필드 설정
inputField.characterValidation = InputField.CharacterValidation.None;
}
void Update()
{
// 입력 필드에서 IME 업데이트 확인
if (inputField.isFocused && Input.IMEIsSelected)
{
string inputText = inputField.text;
Debug.Log("현재 입력된 텍스트: " + inputText);
}
}
}
이 코드는 Unity의 입력 필드에서 IME(입력기)를 통해 입력된 문자를 처리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입력 필드를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중국어, 일본어 등의 문자를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결론
Unity에서 IME를 활용하면 다양한 언어의 문자를 손쉽게 입력할 수 있으며,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다국어 지원을 용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의 예제처럼 IME를 설정하고 활용하여 글로벌 사용자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