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에서는 Unity의 스크립팅 아키텍처, IL2CPP 지원 및 Windows 런타임 API와의 통합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본 내용은 Unity 버전 2022.3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IL2CPP 개요

IL2CPP는 Unity에서 .NET 코드를 C++로 변환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Unity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Windows 런타임 지원을 적용하면 네이티브 Windows API와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런타임 지원 활성화

Windows 런타임 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단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1. Player 설정 열기
  2. Edit > Project Settings를 선택합니다.
  3. Player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4. Configuration 섹션 설정
  5. Api Compatibility Level.NET 4.6 또는 .NET Standard 2.0으로 설정합니다.
  6. 이 설정은 선택한 빌드 플랫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7. 커스텀 .winmd 파일 가져오기
  8. 필요한 .winmd 파일을 Unity 프로젝트 폴더로 임포트합니다.
  9. 플러그인 인스펙터를 사용하여 파일을 해당 플랫폼에 맞게 설정합니다.

Windows Runtime 지원 확인

다음의 C# 코드를 사용하여 프로젝트에서 Windows 런타임 지원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void Start() {
  #if ENABLE_WINMD_SUPPORT
    Debug.Log("Windows Runtime Support enabled");
    // Put calls to your custom .winmd API here
  #endif
}

이 지시문은 C# 스크립트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Windows와 관련이 없는 스크립트에서는 무시됩니다.

활용 및 응용 예제

예제 1: Windows API 호출

Windows API를 호출하여 시스템 정보를 가져오는 예제입니다.

void GetSystemInformation() {
  #if ENABLE_WINMD_SUPPORT
    // Custom .winmd API 호출 코드
  #endif
}

예제 2: 사용자 정의 데이터 구조체 사용

커스텀 데이터를 정의하고 .winmd 파일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struct CustomData {
  public int id;
  public string name;
}

예제 3: 이벤트 처리

Windows 런타임 API에서 제공하는 이벤트를 처리하는 예제입니다.

void OnEventTriggered() {
  #if ENABLE_WINMD_SUPPORT
    // 처리할 이벤트 코드
  #endif
}

결론

Unity에서 IL2CPP와 Windows 런타임 API를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이고 강력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제를 참고하여, 필요에 맞게 커스텀 API를 생성하고 활용해 보세요.

Read more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간단한 해설과 활용 예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nity는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스크립팅 API를 통해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버전 Unity 스크립팅 API는 여러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주의 깊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전 설명 2023.2 최신 기능 및 버그 수정이 추가됨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매뉴얼 스크립팅 API 설명서 해설

이 문서는 Unity의 매뉴얼 스크립팅 API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버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내용들을 설명합니다. 본 문서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활용 가능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기본 개념 Unity에서 스크립팅 API는 게임 오브젝트와 그들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로직, 물리 엔진,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

Unity 스크립팅 API 가이드

이 문서는 Unity의 스크립팅 API에 대해 설명합니다. Unity는 게임 개발을 위한 인기 있는 엔진으로, 강력한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가이드는 Unity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목차 * Unity 스크립팅 소개 * 기본 스크립트 생성 * 스크립트 사용 예제 * 응용 프로그램 * 참고 자료 Unity 스크립팅 소개 Unity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By 이재협/실장/시스템개발실/PHYS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