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IL2CPP: 관리되는 스택 추적 개요
이 문서는 Unity의 IL2CPP 스크립팅 백엔드에 대해 설명하며, 관리되는 코드에서 발생하는 예외에 대한 스택 추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정보입니다.
IL2CPP란 무엇인가?
IL2CPP는 Unity에서 C# 코드를 C++ 코드로 변환하여 실행하는 스크립팅 백엔드입니다. 이 방식은 성능을 높이고 다양한 플랫폼에 더욱 일관된 지원을 제공합니다.
관리되는 스택 추적
관리되는 코드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스택 추적은 예외의 원인을 찾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스택 추적은 플레이어 로그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빌드 설정에 따라 다르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스택 추적의 작동 방식
- Debug 모드: C# Compiler가 Debug로 설정된 경우, IL2CPP는 신뢰성 높은 관리되는 스택 추적을 제공합니다. 스택 추적에는 각 메서드의 호출 스택이 포함되지만, 원본 C# 소스 코드의 줄 번호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Release 및 Master 모드: C++ Compiler가 Release 또는 Master로 설정되면, IL2CPP는 누락된 메서드가 포함된 호출 스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C++ 컴파일러가 메서드를 인라이닝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인라이닝은 일반적으로 성능을 높이지만, 디버깅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 호출 스택에서 최소한 하나의 관리되는 메서드는 항상 제공되며, 관리되는 예외의 경우 그 예외가 발생한 메서드가 포함됩니다.
줄 번호 표시
IL2CPP의 호출 스택은 디버그 또는 릴리스 설정의 소스 코드 줄 번호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개발자가 문제를 추적하는 데 필요할 수 있습니다.
활용 예제
1. 스택 추적 활용하기
- 플레이어 로그 파일에서 스택 추적 정보를 확인하여 문제를 진단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메서드에서 NullReferenceException이 발생한 경우, 해당 메서드의 호출 스택을 분석하여 이전에 호출된 메서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빌드 설정 최적화
- Debug 모드에서 스크립트를 개발하고, Release 모드에서 성능을 고려한 최적화를 적용합니다. 이는 디버깅 정보를 적절히 보존하면서도 실행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예외 처리 개선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에 try-catch를 사용하여 예외 상황을 처리하고, 발생하는 예외의 스택 추적으로 정보를 기록하여 후속 분석이 가능하게 합니다.
결론
Unity의 IL2CPP 스크립팅 백엔드는 성능과 이식성을 제공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관리되는 스택 추적을 통해 문제를 진단하고, 효율적인 스크립팅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Unity의 다양한 빌드 설정과 함께 관리된 코드의 오류를 효과적으로 처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