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I 사용 가이드

Unity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다양한 해상도에서 적절히 조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최신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다양한 스크린 해상도를 지원해야 하며, UI 레이아웃이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사례 연구: 버튼 레이아웃 조정

목표는 스크린의 각 코너에 배치된 세 개의 버튼을 다양한 해상도에 맞게 조정하는 것입니다. 사용되는 해상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상도 종류 세로 해상도 (px) 가로 해상도 (px)
Phone HD 640 960
Phone SD 320 480

앵커 사용하여 레이아웃 조정

UI 요소는 기본적으로 부모 사각형의 중심에 앵커되어 있습니다. 해상도가 가로 방향으로 변경될 때, 버튼이 스크린 내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하려면 앵커를 활용해야 합니다.

앵커 설정 방법

  1. 인스펙터에서 Anchors Preset 드롭다운을 사용하거나 씬 뷰의 삼각형 앵커 핸들을 드래그하여 앵커를 설정합니다.
  2. 왼쪽 상단 버튼의 앵커를 왼쪽 상단 코너로 설정한 후, 왼쪽 하단 버튼은 왼쪽 하단, 오른쪽 하단 버튼은 오른쪽 하단으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설정한 후 해상도를 변경하면, 버튼은 각각의 코너에 고정되어 위치를 유지합니다.

스크린 크기에 따른 스케일링

UI 요소의 크기를 스크린 크기에 맞추려면 Canvas Scaler 컴포넌트를 사용합니다.

Canvas Scaler 설정하기

  1. 루트 Canvas에 Canvas Scaler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2. 스케일 모드를 Scale With Screen Size로 설정합니다. Затем, 레퍼런스로 사용할 해상도를 지정합니다.

예시

  • Phone HD 가로 해상도(640 x 960)에서 설정합니다.
  • Phone SD 세로 해상도(320 x 480)로 변경하면 레이아웃이 비율에 맞게 축소됩니다.

이 과정에서 버튼의 크기와 거리, 그래픽스 및 텍스트 요소도 함께 축소됩니다.

종횡비에 따른 버튼 크기 조정

해상도가 변경될 때 Canvas Scaler의 Match 프로퍼티를 활용하여 버튼의 크기가 유지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1. 기본값인 0은 현재 스크린 너비를 기준으로 합니다.
  2. Match 값을 0.5로 설정하면 너비와 높이에서 각각 비교한 후 적절한 스케일 팩터를 선택합니다.

결론

이러한 방법을 통해 UI 요소의 레이아웃을 다양한 해상도에서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앵커링과 Canvas Scaler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다양한 스크린 해상도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추가 자료

자세한 내용 및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는 캔버스 스케일러 레퍼런스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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